"한 대 차이" 2024년 3월 국산차 판매량 순위! 르노코리아 오랜만에 4위 복귀!
2024년 3월 한 달 동안 국산차는 총 120,289대가 판매되어 전월 대비 21,018대 더 많이 판매되었습니다. 르노코리아가 단 1대 차이로 쉐보레를 따돌리며 4위에 복귀하였습니다. 제네시스를 별도 브랜드로 본다면 5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2위를 차지한 기아는 쏘렌토를 비롯한 SUV 라인업이 엄청난 판매량을 보여주었지만 세단 라인업에서 현대차에 처참히 무너지면서 1위 자리를 내주었습니다. 특히 대형 전기차 EV9은 보조금 지원이 시작되었음에도 엄청나게 낮은 판매량을 보였습니다.
매우 놀라운 점이라면 르노코리아가 만년 꼴찌에서 쉐보레를 제치고 4위가 되었다는 점입니다. 그것도 단 한 대 차이로 말입니다. 최근 르노코리아는 사명을 바꾸고 로장주 엠블럼을 메인 엠블럼으로 교체하고 르노 시닉을 국내 출시하겠다고 밝히는 등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2024년 3월 국산차 판매량
현대자동차가 50,665대를 판매하며 3개월 만에 1위를 되찾았습니다. 이 판매량도 전년 동기 대비 하락한 수치입니다. 기아는 49,112대, 제네시스 11,839대, KG모빌리티 4,702대, 쉐보레 2,038대, 르노코리아 2,039대가 판매되었습니다.
TOP 10
2024년 3월 국산차 판매량 순위 1위는 기아 쏘렌토가 차지하였습니다. 2024년 시작 이후 단 한 번도 1위 자리에서 내려오지 않았습니다. 이제는 그랜저를 제치고 명실상부 국민차가 되었습니다. 쏘렌토의 형제 차종인 싼타페 또한 높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공사로 인해 판매량이 저조했던 그랜저가 다시 순위권에 진입했습니다. 다만 아직은 5위 안에 올라오지 못하고 6위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놀랍게도 제네시스 G80이 그랜저의 뒤를 바짝 쫓고 있습니다. 고가의 프리미엄 브랜드의 세단임에도 5,000대가 넘는 판매량을 보여주었습니다.
판매량 1위를 차지한 기아 쏘렌토의 보험료가 70만 원대로 굉장히 저렴한 편에 속하는데요. 이렇게 낮은 보험료는 쏘렌토가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는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되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쏘렌토와 쏘렌토 하이브리드 보험료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TOP 11 ~ 20
판매량 11위는 제네시스 GV80이 자치하였습니다. G80과 마찬가지로 매우 값비싼 국산차인데도 4,300대나 팔리며 제네시스의 판매량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GV80도, G80도 성공적인 페이스리프트가 진행된 이후 더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10위권에서는 현대자동차가 기아를 압도한 모습입니다. K5 조차도 쏘나타에 판매량이 밀리고 있으며 K3는 아반떼 판매량의 절반 수준에 미쳤습니다. 이 두 모델은 그나마 20위 안에 들어와 있지만 K8은 순위에도 없습니다.
TOP 21 ~ 30
국산차 판매량 순위 21위는 현대 아이오닉 5가 랭크되었습니다. 아이오닉 5는 3월 전기차 판매량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확실히 전기차의 인기가 줄어든 것인지 본격적인 보조금이 지급되었음에도 판매량이 2,000대 미만입니다.
쉐보레 판매량의 핵심인 트랙스 크로스오버의 판매량 또한 많이 감소했습니다. 스파크의 단종이 쉐보레에게는 큰 아픔일 것 같습니다. 물론 트랙스 크로스오버 생산량의 대부분은 수출되기는 합니다.
토레스 전기차가 내연기관 토레스보다 더 많은 판매량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로써 KGM의 판매량 1위는 토레스 전기차가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보조금이 줄어들면서 판매가를 내린 것이 주요한 것 같습니다.
르노코리아 XM3는 오랜만에 1천대가 넘는 판매량을 기록하였습니다. 르노는 완전히 새로운 변화를 주었습니다. XM3는 앞으로 르노 '아르카나'라는 이름으로 판매될 예정입니다.
TOP 31 ~ 40
판매량 순위 31위는 KGM 렉스턴 스포츠가 차지하였습니다. 국내 유일의 픽업트럭으로 아직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곧 기아 타스만이 출시될 거란 소문이 있는데 KGM에서도 토레스 픽업트럭을 빠르게 출시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제네시스의 아픈 손가락 G70은 여전히 낮은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경쟁 상대였던 스팅어가 단종되었음에도 G70은 아쉬운 판매량입니다. 앞으로 G70은 2번째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하게 될 예정인데 지금보다는 훨씬 예뻐야 판매량이 상승할 것 같습니다. 아니면 그 좁은 뒷자리를 고르기는 쉽지 않아 보이기 때문입니다.
TOP 41 ~ 50
대망의 판매량 꼴찌는 쉐보레 이쿼녹스가 차지하였습니다. 늘 그렇듯 40위권에는 쉐보레 차량과 SM6, GV60, 코란도가 있습니다. 의외인 점은 보조금이 지급되었음에도 EV9이 41위에 랭크되었다는 것입니다. 너무나 높은 가격 정책으로 판매량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 안타깝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