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 첫 차 구매 타이밍 3가지 | 가능한 최대한 늦게 구매하자
사회에 발을 내딛고 월급을 몇 번 받다 보면 차를 구매하는 것에 생각이 미치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러한 시기가 되면 첫 차 구매 타이밍을 고민하게 되는데요.
자동차는 많은 사람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비용이 지출되게 하는 요인입니다. 이 때문에 많은 어른들이 차를 늦게 사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첫 차는 언제 사는 것이 좋은지 2024 첫 차 구매 타이밍 추천드립니다.
차를 사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첫 차 구매 전에 먼저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자동차는 차량가격만 지출한다고 구매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취등록세, 자동차세, 보험료, 등록비용 일체를 지불해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만약 중고차를 구매한다면 딜러 수수료나 이전비 등이 추가로 지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차량 구매 전에 필요한 비용과 매달 발생하는 유지비를 꼼꼼하게 따지는 것이 좋습니다.
나이가 어릴 때는 차량 유지비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보험료이기 때문에 첫 차 구매 타이밍을 잡기 전에 반드시 원하는 차량의 보험료를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된 차를 구매하더라도 나이가 어리면 엄청난 보험료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꼭 보험료를 조회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값은 슈퍼카를 사는 것이 아니라면 엄청난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큰 차이가 날 수 있는 보험료를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보험료가 궁금하다면 인터넷에서 직접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을 이용하는 방법인데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첫 차 구매 타이밍 3가지
첫 차는 사실 최대한 늦게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만 31세가 지난 후부터 보험료가 가장 저렴해지고, 차는 늦게 나온 차가 대체로 좋기 때문입니다.
희대의 명차로 불리던 차량들이 아무리 출시 당시 성능이 좋고, 옵션이 풍부했어도 1세대가 지나면 구형 느낌이 확 들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렇게 되면 죽기 직전에 차를 사야 하기 때문에 적절한 타이밍 3가지를 알려드립니다.
1. 지방에 거주한다면 최대한 빠르게
먼저, 본인이 지방에 거주하는데 차가 필요하다면 최대한 빨리 차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에서는 지하철,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 인프라가 서울, 경기권에 비해 현저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차량을 이용하는 것이 반쯤 필수적입니다.
도시 이곳저곳을 대중교통으로 이용하기 어렵고, 회사와 집의 거리가 멀다면 차를 빠르게 구매하고 비용을 지불하여 삶의 편리함을 누리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지방은 일부 주요 도시를 제외하고는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차량 혼잡도가 높지 않습니다. 차량을 이용하여 출퇴근 시간을 줄일 수 있다면 그 시간에 다른 생산적, 활동적인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본인의 스트레스 관리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물론 돈도 벌지 않을 때 구매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본인이 충분히 차량에 대한 유지비를 낼 수 있을 때, 차량 유지비가 나의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때 구매해야 합니다.
이는 사람마다 소득 수준, 자산 등이 다르기 때문에 각자 상황에 맞추어 생각하셔야 합니다. 최대한 빠르게 차를 사는 것이 좋다고 해서 연봉 3천에 자산도 없는데 수입차 끌고 그러면 안 됩니다.
또 다른 좋은 점으로는 자동차가 있음으로써 이동의 범위가 넓어지고 그로 인해 직장과 거리가 있어도 좋은 신축 단지에 집을 구할 수 있는 여건이 된다는 것입니다. 지방의 경우 많은 도시가 구도심 주변에 직장이 있고 그 주변으로 구축들이 많기 때문에 쾌적함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차가 있다면 거리가 있더라도 대중교통 인프라와 관계없이 신축 단지에 입주할 수 있기 때문에 쾌적한 거주지를 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만 31세가 넘었을 때
수도권에 거주하는 분들이라면 자동차는 최대한 늦게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꼭 구매하셔야 한다면 만 31세가 넘었을 때 구매하는 것이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유지비가 크게 감소합니다. 보통 나이가 어릴수록 보험료가 많이 책정되는데 만 26세 미만일 때 그 정도가 심합니다.
일반적으로 만 26세, 만 29세, 만 31세에서 보험료가 크게 감소하고 만 31세 이상부터는 나이에 따른 보험료 감면이 크지 않기 때문에 첫 차를 구매한다면 만 31세가 지난 이후에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의 자동차 보험료가 궁금하다면 직접 보험료를 산출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은 인터넷에서 설계사 없이 쉽게 보험료를 조회, 가입할 수 있으며 설계사를 통해 가입하는 것보다 18~30% 가량 저렴하기 때문에 자동차보험은 무조건 다이렉트 보험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자녀가 생겼을 때
최대한 미루고 미뤘더라도 자녀가 생겼다면 첫 차를 구매하는 것을 반드시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가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병원 등을 이동하는 것이 쉽지 않기도 하며 야간에 위급한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녀가 태어난 이후에는 아이와 관련한 짐들이 굉장히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어딘가를 이동할 때 그 짐을 다 챙기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특히나 대중교통 이용 시에 아이가 울기라도 한다면 주변에서 아무리 괜찮다고 해도 굉장히 죄송스러운 상황이 발생합니다.
첫 차 구매 타이밍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차는 늦게 살수록 좋습니다. 차량 유지비가 꽤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자산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뿐더러, 고장이나 사고가 발생하면 그에 따른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들에 해당하고, 차를 구매하는 것을 고려 중이라면 자동차를 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동차를 산다면 사기 전으로 돌아갈 수는 없습니다. 자동차가 주는 편리함은 상상을 초월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