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SUV 막내의 변신, BMW X1 풀체인지 및 IX1 공개!
BMW는 자사의 C세그먼트 SUV인 X1의 풀체인지 모델인 더 뉴 X1을 공개했습니다. 더욱 커진 차체와 달라진 엔진 그리고 굉장히 예뻐진 실내와 실외가 크게 다가오는데요. 뿐만 아니라 전기차 모델인 iX1도 함께 공개했습니다. 어떻게 변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BMW X1 풀체인지
BMW 더 뉴 X1
더 뉴 X1은 헤드라이트가 역방향으로 변경되어 더욱 날렵하고 앞으로 나갈 것 같은 디자인을 한 것이 특징입니다. 그릴은 이전 세대의 둥글었던 그릴에서 더욱 각진 외형으로 변경되어 마치 X5 같아졌습니다. 범퍼의 디테일도 많이 줄어 심플해졌지만 훨씬 깔끔해 보여 더욱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차체가 더욱 커지고 각이 생겼는데요. 이전 세대의 X1이 굴곡을 통해 곡선의 형을 유지했다면 풀체인지 된 X1는 직선을 이용해 강인하고 단단해 보이게 하였습니다.
위 사진은 기본모델의 비교 사진입니다. 확실히 풀체인지 된 X1이 심플해졌고 직선을 많이 사용한 것이 느껴집니다. 옆라인 크롬까지 제거하여 더욱 스포티해 보이는 점이 큰 특징인 것 같습니다. 휠은 현행 X1이 더 예쁘네요. 물론 국내 수입할 때는 최하위 트림을 잘 안 들여오기 때문에 휠은 변경될 여지가 충분히 많습니다.
M 스포츠 패키지 모델은 기본 모델보다는 변화가 크지 않은데요. 범퍼 형상이 크게 바뀌지 않고 안개등만 제거된 것과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붉은색의 브레이크 캘리퍼가 사라진 것은 아쉽습니다.
후면의 변화는 더욱 드라마틱합니다. 기존의 테일라이트보다 훨씬 각이 생겼으며 위로 솓구친 부분은 마치 뿔을 연상시켜 화난 모습이 상상됩니다. 3세대 쏘울 뒷모습을 보는 것 같습니다.
더 뉴 X1 크기
차체 크기는 굉장히 커졌습니다. 전장 4,500mm, 전폭 1,844mm, 전고 1,640mm, 휠베이스 2,692mm로 각각 53mm, 23mm, 42mm, 22mm가 커져 더욱 넓은 실내공간을 확보했습니다. 또한 X1의 경우 전륜구동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걱정하시는 수입차는 실내가 좁다는 편견을 내려놓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휘발유, 디젤 모델의 트렁크 공간은 540L로 기존 모델 대비 45L나 커졌으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과 전기차 모델인 iX1의 트렁크 공간은 490L입니다.
더 뉴 X1 실내
BMW X1의 실내는 더욱 큰 변화를 거쳤습니다. 물리 버튼이 대거 삭제되어 핸들과 기어 시프터 주변에만 존재하며 물리 버튼이 있던 자리에는 넓어진 수납공간과 송풍구가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BMW의 최신 인터페이스 기술인 iDrive8 이 적용되었기 때문입니다. 실내 기능의 대부분을 센터 디스플레이에서 터치로 조작하고 변경할 수 있어 불필요한 버튼들을 모두 제거한 모습입니다.
다만 비상등의 위치가 흔히 아는 위치가 아닌 기어 노브 주변으로 이동해서 적응까지 기간이 필요하겠습니다. 무선 충전기가 세워져 있어 주행 중 충전 중인 핸드폰 화면을 보기가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10.25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10.7인치 센터 디스플레이를 연결하여 커드브로 구성하여 좀 더 미래적인 느낌이 나게 하였습니다. 핸들의 디자인도 변경되었으며 기본 모델의 핸들이 훨씬 예뻐진 것으로 보입니다. M 스포츠 핸들은 큰 변화는 없지만 더욱 세련된 것 같습니다. 옵션으로 파노라마 선루프, 스포츠 시트, 하만카돈 사운드 시스템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더 뉴 X1 엔진
엔진은 휘발유, 디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모터까지 존재합니다. 수동 미션은 단종되었으며 모든 모델은 7단 DCT 미션이 기본 적용됩니다. X118i, X120i, X123i, X118d, X123d, X125e, x130e, iX1 xDrive30입니다. X118i는 3기통 1.5L 가솔린 엔진을 사용해 136마력을 발휘하며 연비는 14.3~15.8km/L 입니다. X120i는 3기통 1.5L 가솔린 엔진에 마일드 하이브리드가 추가되어 합산 출력 170마력입니다. X123i 모델은 4기통 2.0L 가솔린 엔진에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추가되어 합산 출력 218마력을 내며 연비는 13.8~15.4km/L 입니다.
X118d 모델은 4기통 2.0L 디젤 엔진을 사용해 150마력을 발휘하며 WLTP 기준 연비는 18~20.4km/L입니다. X123d모델은 4기통 2.0L 디젤 엔진에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추가해 합산 211마력을 발휘하며 연비는 18.8~20.8km/L입니다.
X125e모델은 136마력을 내는 3기통 1.5L 가솔린 엔진과 109마력의 전기모터가 사용되어 합산 245마력을 발휘하며 연비 90~125km/L입니다. X130e는 150마력을 내는 3기통 1.5L 가솔린 엔진과 177마력의 전기모터가 사용되어 합산 326마력을 발휘합니다. 연비는 동일하게 90~125km/L 이며 제로백이 무려 5.7초입니다. X130e 모델의 경우 전기만으로 최대 89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BMW IX1
전기차 모델인 iX1 xDrive30 도 출시가 되었습니다. X1의 전기차 버전으로 X3와 iX3 관계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 싱글 모터를 사용하는 iX3와는 다르게 듀얼 모터를 사용하며 313마력을 발휘해 제로백 5.7초라고 합니다. 배터리는 76 kWh가 탑재되어 있으며 WLTP 기준 437km를 주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EQA보다는 길지만 아이오닉5 보다는 훨씬 짧은 주행거리입니다. 최대 130kW로 고속 충전이 가능하여 10분 만에 최대 120km를 주행할 수 있는 충전을 할 수 있으며 80%까지 29분이 소요됩니다. 디자인 차이는 거의 없으며 전기차를 의미하는 파란색 포인트만 추가된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 내연기관 모델이 먼저 판매가 될 예정이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과 전기차 iX1은 추후 판매가 될 예정입니다. 공식 홈페이지 상으로는 2022년 11월로 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풀체인지 된 X1과 새롭게 공개된 iX1의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BMW코리아는 풀체인지 7시리즈, 페이스리프트 X7, 페이스리프트 3시리즈도 국내에 출시해야할텐데요. 풀체인지된 X1은 국내에는 언제 들여올지가 궁금하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