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대 30대 첫 차, 아반떼 하이브리드 추천하지 않는 이유 4가지, 가솔린 대비 장점도 확실하지만 굳이..

Kownriver 2024. 11. 18.

최근 하이브리드 인기가 나날이 치솓고 있습니다. 전기차 화재로 인한 신뢰성이 하락하면서 전기차 캐즘이 지속되고 있는데, 때문에 연비가 뛰어나서 유지비가 저렴한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시선이 쏠리고 있습니다. 제네시스 브랜드도 최초에는 하이브리드 없이 바로 전기차로 전환한다고 했었지만, 하이브리드 엔진을 추가하는 것으로 방향을 변경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아반떼와 같이 준중형, 소형에 하이브리드 엔진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분명 장점도 확실하지만 굳이 아반떼같이 작은 차에 Hybrid 엔진을 장착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아반떼 하이브리드 추천하지 않는 이유 4가지 알려드립니다.

 

아반떼 하이브리드 추천하지 않는 이유
가솔린 사는 것이....

 

아반떼 하이브리드 추천하지 않는 이유

아반떼 하이브리드를 추천하지 않는 첫 번째 이유는 높은 가격입니다. 아반떼라는 차량 자체가 대부분 사회 초년생이거나 나이가 젊은 사람들이 많이 구매합니다.

 

2020년 ~ 2021년 아반떼를 구매한 고객 연령 비율에서 50대가 26.9%, 20대가 24.7%로 1,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50대가 1위를 차지한 이유에는 개인적으로 자녀의 차량을 부모님 명의로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어쨌든 이런 분들은 상대적으로 차에 쓸 수 있는 돈이 적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그렇다는 것인데요. 이 나이대의 사람들에게는 100, 200만 원도 굉장히 큰돈이기 때문에 시작 가격이 700만 원 가까이 나는 아반떼 하이브리드를 선택하는 것이 너무나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아반떼 하이브리드 모델은 시작 가격 2,617만 원부터 최고 트림인 N 라인 인스퍼레이션은 3,304만 원에 달합니다. 이 돈이면 소나타를 사는 게 맞지 않나 하는 생각마저 들지만, 어쨌든 1,994만 원부터 시작하고, N 라인 인스퍼레이션 트림도 2,788만 원 밖에 하지 않는 가솔린 모델에 비해 너무나 비싼 금액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가솔린 모델의 뛰어난 연비 때문입니다. 하이브리드 엔진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저렴한 유지비입니다. 그런데 가솔린 아반떼의 경우에도 복합 연비가 최대 15km/L까지 나오기 때문에 굳이 하이브리드를 선택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하이브리드 엔진의 경우 연비가 최대 21km/L까지 나오기는 하지만, 차량 가격을 연비 6km 차이로 뒤집기 위해서는 연간 주행거리가 굉장히 많아야 합니다. 기름값이 1,632원이고, 연간 주행거리가 14,000km일 때, 연비 15km/L는 연간 152만 원 정도의 유류비가 발생합니다. 21km/L는 109만 원 정도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두 차량의 연간 유류비 차이는 43만 원으로 차량 가격 700만 원을 따라가려면 16년 정도가 걸립니다. 즉, 평균 주행거리만큼 다녀서는 유류비로 차량 가격을 따라잡기 위해서는 16년이라는 긴 시간이 걸립니다.

 

세 번째 이유는 더 비싼 자동차 보험료입니다. 아래 사진은 각각 엔진에 대한 자동차 보험료를 동일한 기준으로 조회한 사진입니다. 각 사진에서 보험료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왼쪽 : 내연기관, 오른쪽 : Hybrid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오른쪽이 전체적으로 보험료가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차량 가격이 더 비싸기 때문에 자차 비용이 높게 나오기도 했지만, 대인, 대물 등 모든 면에서 더 비싸게 책정되었습니다. 연간 4만 원이면 차이가 적은 것 아니냐고 할 수도 있지만, 연비 차이까지 고려한다면 유지비에 큰 차이가 됩니다.

 

마지막 네 번째 이유는 배기량이 같아서 자동차세가 동일하다는 것입니다. 두 모델 모두 1.6L 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자동차세가 동일하게 나오는데요. 다운 사이징 엔진의 장점 중 하나는 낮은 자동차세인데, 이를 활용할 수 없습니다. 이와 달리 쏘렌토, 그랜저, 카니발 등의 큰 차량에서는 엔진 간 배기량 차이가 큰 편입니다.

 

내연기관 모델은 2.2~3.5L 배기량을 갖고 있지만, 하이브리드 모델은 1.6L 배기량이기 때문에 자동차세에서도 연간 큰 차이가 발생합니다. 그러나 아반떼는 배기량이 같기 때문에 자동차세에서도 차이가 없어서 굳이 하브를 선택할 필요가 없습니다.

 

높은 가격 차이
적은 유류비 차이
더 비싼 자동차 보험료
차이 없는 자동차세

 

장점도 확실하게 있다.

하이브리드 모델이 장점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후륜에 멀티링크가 탑재되기 때문에 승차감 면에서 더욱 유리할 수 있으며, 연간 주행거리가 30,000km가 넘을 정도로 차량을 많이 타고 다닌다면 자동차 가격 차이를 빠르게 수복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똑같은 가장 낮은 트림을 선택하더라도 하이브리드 모델이 훨씬 많은 옵션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의 옵션을 추가하지 않아도 충분히 편리하게 차량을 운용할 수 있습니다.

 


아반떼 하이브리드 추천하지 않는 이유 4가지를 말씀드렸습니다. 추천하지는 않지만 장점도 명확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필요하신 분이라면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간 주행거리가 짧다면 차량 구매 비용의 차이를 가져오기 힘듭니다. 또한 나이가 어린 사람이 운전 경력 없이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면 자동차 보험료 차이가 훨씬 크기 때문에 경력이 어느 정도 쌓이고 나이를 먹기 전까지는 일반 내연기관 차량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복합적인 이유로 인해 아반떼와 같이 작고, 원래도 연비가 잘 나오는 차량의 경우는 하이브리드 엔진을 추천하지 않는 것입니다. 자동차는 비싼 비용을 지불하고, 연간 감가도 큰 물건이므로 구매하기 전에 본인에게 맞는 차량을 잘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20대 첫 자동차 보험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 | 가입경력 인정자 등

첫 자동차 보험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운전 경력이 없는 첫 자동차 보험은 나이와 관계없이 굉장히 비싸게 책정됩니다. 이는 처음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kwonriver-carstroy.tistory.com

 

유지 가능한 연봉 3천 자동차 추천! 현실적인 조언을 한다면 BMW가 정답!

나만의 자동차를 갖는 것은 언제나 설레는 일입니다. 특히 취업 준비생으로 지내다가 사회 초년생이 되면 차를 갖고 싶다는 열망에 휩싸이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사회 초년생이라면 높은

kwonriver-carstroy.tistory.com

 

생각보다 낮은 경차 경제성. 차라리 같은 값의 중고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구매하자.

경차는 항상 저렴하고 경제적인 자동차로 뽑힙니다. 국내에서 경차에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으로 인해 유지비가 저렴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사실 막상 유지비를 계산하면 경차 경제

kwonriver-carstro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