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전면허 2종에서 1종으로 변경하는 방법!

K'sCar 2023. 3. 1.

 

운전면허는 크게 1종, 2종 운전면허로 나뉘며 제1종 운전면허는 수동 트럭 차량으로 시험을 보기 때문에 대부분의 일반 사람들은 2종 자동면허를 취득합니다. 그러나 살다 보면 1종 운전면허가 필요한 때가 오게 되어 변경하기를 원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2종면허 1종으로 변경하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2종에서 1종으로 운전면허증 변경 방법
2종에서 1종으로 운전면허증 변경하기

운전면허 2종에서 1종으로 변경하는 방법

 


2종 수동 7년 무사고

가장 쉽게 2종을 1종으로 변경하는 방법은 2종 수동 면허로 7년 동안 무사고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2종 자동이 아닌 수동 면허를 취득한 사람에 한해 무사고 기간이 7년이 넘어가면 1종 보통 면허로 별도의 시험 없이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때 2종 운전면허가 자동이 아닌 수동이어야만 가능합니다. 
 
운전면허 종 변경은 인터넷 예약, 갱신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직접 운전면허 시험장을 방문하여야만 새로운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신분증), 수수료 8,000원,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증명사진 3매를 지참하여야 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운전면허증은 시험장 또는 경찰서에 반드시 반납하여야 합니다. 운전면허증은 신분증의 역할도 겸하고 있기 때문에 2장 이상 존재해서는 안되기 때문입니다.

 

본인이 무사고 7년에 해당하는지 인터넷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찰청 교통민원 24 홈페이지에서 [운전면허, 조사예약] - [7년 무사고 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7년 무사고 조회하기

 

 

7년 무사고 조회 방법
7년 무사고 조회 방법

 


1종 운전면허 도전

2종 자동 운전면허를 가지고 있거나 무사고 기간이 7년 미만인 경우에는 자동으로 운전면허를 1종으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1종 운전면허 시험을 다시 보는 방법을 통해 1종 면허를 딸 수 있습니다. 
 
이미 2종 면허를 취득하는 과정에서 필기시험과 기능시험(장내시험)을 합격하였기 때문에 해당 시험들은 면제됩니다. 따라서 신체검사와 도로 주행 시험만 통과하면 1종 보통 면허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운전을 기존에 하시던 분들이라면 수동 변속기에 대한 연습만 하신다면 쉽게 1종 면허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따는 방법 알아보기 

 


면허를 왜 바꾸는 걸까?

운전면허의 종을 변경하는 이유는 보통 운전 가능한 차량 때문입니다. 2종 운전면허 소지자가 1종 운전 면허증 소지자만 운전이 가능한 차량을 운전하는 경우 무면허 운전이 됩니다.

 
2종 자동 운전면허 소지자가 수동 차량을 운전해야 하는 경우에도 무면허가 되기 때문에 1종 운전면허증 또는 2종 수동 면허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운전면허에 따른 운전 가능 차량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에 따른 운전 가능 차량 알아보기 

 

구조 변경을 통해 차량의 탑승 인원을 줄일 수 있는데 이때에는 변경 전 탑승 인원을 기준으로 운전 가능 여부가 정해집니다. 예를 들어 1종 운전면허 소지자만 운전이 가능한 15인승 승합차를 6인승 또는 4인승으로 개조하였다고 하더라도 구조 변경 전 탑승 인원인 15인승으로 구분되어 2종 운전면허 소지자는 운전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승차 인원을 늘리는 구조 변경의 경우에는 구조 변경 후 승차 인원이 운전 가능 여부의 기준이 됩니다. 즉, 4인승 차량을 15인승으로 변경한 경우 2종 운전면허 소지자는 운전할 수 없게 됩니다.

 


운전면허 2종 1종으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1종 운전면허는 수동으로만 취득할 수 있으며 자동 면허는 따로 없습니다. 그러나 2023년 변경될 운전법에 의해 1종 자동 운전면허가 신설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2종 자동 운전면허 취득자 또한 7년 무사고 시 별도의 시험 없이 1종 자동 운전면허를 취득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DB손해보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할인 특약 정보 ( 티맵, 카카오내비, 주행거리 등 ) 동부화재 자

이번 글에서는 DB손해보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할인 특약 정보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DB손해보험(구 동부화재)의 할인 특약에는 주행거리 특약, 안전운전 할인 특약, 베이비 인 카 특약, 에버그

kwonriver-carstroy.tistory.com

 

자동차 보험 운전자 보험 차이점! 자동차 필수 보험과 선택 보험!

자동차를 구매하면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 보험에 가입하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됩니다. 차를 운용한 지 얼마 안 된 사람이라면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 보험의 차이를 잘 알지 못하는 경우도 있

kwonriver-carstroy.tistory.com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료 조회 방법! 6가지 순서로 알아보는 자동차 보험료

차를 구매하지 않고도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료 조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한다면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차량의 보험료를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차량 구매 전 유지비를 계

kwonriver-carstroy.tistory.com

 

자동차 보험료 비교 견적 사이트 4개

자동차 보험료는 일반적으로 다이렉트를 이용하여 가입하는 것이 가장 저렴하지만 보험사가 한 두 곳이 아닌 만큼 모든 보험사의 다이렉트 견적을 내고 비교하기에는 시간이 많이 필요합니다.

kwonriver-carstroy.tistory.com

 

여행가서 운전할 때 필수품! 국제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과 사용 가능한 나라 알아보기!

해외여행 중에 차량을 렌트하여 운전할 일이 발생했을 때 반드시 국제 운전면허증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국제 면허증을 발급받았다고 할지라도 운전이 불가능한 나라도 몇몇 있습니다. 국제 운

kwonriver-carstro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