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만 알면 합격" 자동차 운전면허 따는 방법 알아보기! 면허 획득 순서와 과정

K'sCar 2023. 2. 18.

 

겨울 방학이 되면 자동차 운전면허를 따기 위한 학생들로 자동차 운전학원은 문전성시를 이루지만 운전면허 따는 방법을 모른 채 자동차 운전 학원에서 하라는 데로 진행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또한 운전면허를 따는데 학원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모르는 분들이 계십니다. 운전면허를 따기 위해서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무슨 준비를 해야 하는지 등, 운전면허 따는 법 알려드립니다.

 

운전면허 따는 방법
운전면허 따는 방법 / 출처 : 찾기쉬운 생활법령 정보

 

운전면허 따는 방법

자동차 운전면허는 총 6가지 순서를 모두 통과하였을 때 취득하게 됩니다. 운전 학원을 통해 취득하는 경우 일부 과정이 통합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따는 방법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교통안전 교육
  2. 신체검사(적성 검사)
  3. 학과 시험
  4. 기능 시험
  5. 연습운전면허 취득
  6. 도로주행시험

 

운전면허증 시험을 보기 전에 취득하고자 하는 운전면허증 종류를 명확하게 인지하여야 합니다. 획득한 운전면허 종류에 따라 운전할 수 있는 차량의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시험을 보기 전에 1종, 2종 등 어떤 먼허를 딸 것인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운전면허증 종류 알아보기 
 

교통안전 교육

학과 시험 응시 전에 반드시 받아야 하는 의무 교육입니다. 단, 운전면허 취소된 사람이 운전면허를 다시 받기 위해 특별교통안전 의무교육을 받았거나, 자동차 운전 학원에서 학과 교육을 수료한 경우에는 교통안전 교육을 받지 않아도 됩니다. 교육 시간은 1시간이며 시청각 자료를 통해 교육받습니다.

 

교육 내용은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별표 16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 교통 환경의 이해와 운전자의 기본예절
  • 도로 교통 법령의 이해
  • 안전 운전 기초 이론
  • 위험 예측과 방어 운전
  • 교통사고 예방과 처리
  • 어린이, 장애인 및 노인의 교통사고 예방
  • 긴급자동차에 길 터주기 요령
  • 친환경 경제 운전의 이해
  • 전 좌석 안전띠 착용 등 자동차 안전의 이해

 

교통안전 교육은 교통안전교육 신청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며 선택한 날짜와 장소에 늦지 않게 입실하여 받으면 됩니다. 이때 신분증을 꼭 지참하여야 합니다.

 

 교통안전교육 신청 바로가기 

 


신체검사(적성 검사)

자동차 등을 운전하는데 필요한 신체 적격 여부를 검사하는 시간입니다. 시험장 내 신체검사실 또는 신체검사 지정 병원에서 검사할 수 있습니다. 교통안전 교육을 받는 곳에서 신체검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함께 하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다만, 문경, 강릉, 태백, 광양시험장은 신체검사원이 없기 때문에 병원에서 검사받아야 합니다.

 

신체검사를 위한 준비물은 신분증, 수수료, 6개월 이내 촬영한 증명사진 2 매입니다. 1종 대형, 특수 면허의 경우 7천 원의 수수료가 발생하며 그 이외의 면허는 6천 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증명사진은 시험장에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총 4가지 검사를 진행하며 아래와 같습니다.

검사 항목 내용

시력
(교정시력 포함)
제1종 운전면허 양쪽 시력이 각각 0.5 이상이며 두 눈을 모두 떴을 때 시력이 0.8 이상 단, 한쪽 눈을 보지 못하는 사람이 보통면허를 취득하려는 경우 보이는 눈의 시력이 0.8 이상이고 수평 시야가 120도 이상, 수직 시야가 20도 이상, 중심 시야 20도 내 암점 또는 반맹이 없을 것
제 2종 운전면허 두 눈을 모두 떴을 때 시력이 0.5 이상 단, 한쪽 눈을 보지 못하는 경우 다른 쪽 눈의 시력이 0.6 이상일 것
색채식별 붉은색, 녹색, 노란색을 구분할 수 있을 것
청력 55데시벨의 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
단, 보청기 착용자는 40데시벨 이상
신체장애 차량 내부의 각종 장치를 뜻대로 조작할 수 없는 등 정상적인 운전을 할 수 없다고 인정되는 신체 또는 정신상의 장애가 없을 것

단, 보조 수단이나 신체장애 정도에 맞추어 제작 또는 승인된 자동차를 사용하여 운전할 수 있다고 판단되면 가능

 


학과 시험

학과 시험은 흔히 말하는 필기시험입니다. 신체검사를 완료한 후 학과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안전운전 통합민원 학과 시험 응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응시에 1만 원의 수수료와 배경이 없고 모자를 쓰지 않은 증명사진 3 매가 필요합니다. 

 

 필기시험 응시 페이지 바로가기 

 

이외에도 대형 면허, 특수 면허의 경우 병력 신고서가 필요하며, 한쪽 눈을 보지 못하는 사람은 2년 이내에 발급된 신체검사서, 건강검진 결과 통보서, 의사가 발급한 진단서, 방역판정 신체검사 결과 통보서 중 하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응시원서가 접수되면 운전면허시험응시표가 교부되는데 응시표를 잃어버리거나 못쓰게 된 경우 응시 지역을 관할하는 경찰서장 또는 도로교통공간이 지정하는 장소에서 다시 받을 수 있습니다.

 

전국에 있는 운전면허시험장 내의 학과시험장소에서 본인이 지정한 날짜에 시험을 볼 수 있으며 40분간 40문항을 풀게 됩니다. 풀게 됩니다. 종이 시험지를 푸는 것이 아닌 컴퓨터를 통해 문제를 풀게 됩니다. 도로교통법 시행령에 따르면 일부 신체장애인이나 글을 알지 못하는 사람에 한해 구술시험으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제1종 운전면허는 70점 이상, 제2종 운전면허와 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는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이며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시험 당일에 합격자가 발표됩니다. 불합격할 시 다음날부터 다시 응시할 수 있습니다.

 


기능 시험

장내 시험이라고도 불리는 기능 시험은 운전면허시험장 내의 기능 시험 장소에서 실시하는 실제 주행 시험입니다. 학과 시험에 통과하지 않은 경우 기능 시험을 응시할 수 없습니다. 안전운전 통합민원 기능시험 응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능 시험 응시 페이지 바로가기 

 

시험을 위해서 신분증과 응시면허 필요하며 대형, 특수 면허는 2만 원, 보통면허는 2만 2천 원, 제2종 소형 면허는 1만 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는 8천 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대형 면허, 보통면허, 제2종 소형면허 및 원동기장치자전거면허, 특수면허에 따라 감점 기준이 모두 다르며 다만 점수 상으로 합격이라 할지라도 일부 실격 사유에 의해 실격될 수 있습니다. 실격 사유 예시로는 안전벨트 미착용, 사고 발생 또는 연석에 바퀴가 닿은 경우, 특별한 사유 없이 출발 지시 후 30초 이내에 출발하지 못한 경우 등이 있습니다. 

 

기능시험 채점기준 합격기준(제66조관련).pdf
0.12MB

 

제2종 소형면허는 90점 이상, 이외 면허는 8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합격자는 당일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불합격 시 해당일로부터 3일 이상 지난 뒤에 기능 시험에 다시 응시할 수 있습니다. 기능 시험에 출석하지 않은 경우 자동으로 불합격 처리 됩니다.

 


연습운전면허 취득

연습운전면허는 기능시험 합격자에 한해 도로주행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발급되는 운전면허입니다. 연습운전면허를 발급받은 날로부터 1년간 효력을 지니기 때문에 한시적인 면허증이며 이 사이에 정식 운전면허증을 취득한 경우 효력을 상실합니다.

 

운전연습면허증을 취득하였다 할지라도 아무 자동차나 운전할 수는 없습니다. 사업용 자동차를 운전할 수 없으며 취득하고자 하는 운전면허로 운전 가능한 차량만 주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주행연습표지를 반드시 부착하여야 하며 연습 차량을 운전할 수 있는 운전면허를 취득한 지 2년이 지난 동승자가 함께 탑승해야 합니다. 

 

연습운전면허는 교통안전교육 신청 페이지에서 온라인 발급이 가능하며 주행연습표지는 청색 바탕에 노란색 글씨를 사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주행연습표지는 앞유리 오른쪽 하단과 뒷유리 중앙 상단에 부착합니다. 단, 트럭 차량의 경우 뒷면 유리가 아닌 적재함 중앙에 부착합니다.

 

사고 발생 가능성이 굉장히 높은 시기이기 때문에 단기운전자 확대 특약 보험이나 임시운전자 특약 보험을 가입하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으므로 보험 가입을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운전자 보험을 가입할 경우 위반 사항에 대해서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 다이렉트 운전자보험 가입 방법, 월 1만원 대 저렴한 운전자보험

 

운전면허 학원에 등록한 경우 운전학원에서 시간표에 맞추어 일정 시간 이상 도로 주행을 도와주며 관련 보험이 가입되어 있습니다(학원 등록비에 포함). 운전면허 학원에 등록하지 않았더라도, 대부분의 운전 면허 학원에서는 별도의 도로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때문에 비용을 지불하고 연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습운전면허 발급 신청 바로가기 

 

주행연습표지
주행연습표지

 


도로주행시험

연습운전면허증을 받은 사람만 응시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실제 도로에서 시험관이 동승하여 전자채점기에 직접 채점하거나 전자채점기가 자동으로 채점을 진행합니다. 전자채점기로 채점이 불가능한 상황에서는 도로주행시험채점표에 시험관이 직접 기록합니다.

 

신분증과 응시원서가 필요하며 2만 5천 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안전운전 통합민원 도로주행시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할 수 있습니다.

 

 도로주행시험 신청 바로가기 

 

100점 만점 중 70점 이상이면 합격이며 주행시험 도중 특정 행동을 할 시 즉시 시험을 중단하고 실격처리될 수 있습니다. 도로주행시험이 끝난 후 현장에서 즉시 합격자 통보가 진행됩니다. 불합격하는 경우 불합격 날로부터 3일 이상 지난 후에 다시 응시할 수 있습니다. 

 

도로주행시험 시험항목,채점기준 및 합격기준(제68조제1항 관련.pdf
0.19MB


 

운전면허 취득을 위한 순서에 각각의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운전면허를 따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문 운전면허 학원을 통해 취득하기 때문에 위 순서와 조금 다르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필기시험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쉽게 모의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필기"라고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에 검색하면 많은 무료 운전 면허 시험 애플리케이션이 나옵니다.

 

기능 시험의 경우 많이 해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나 현실적으로 자동차를 구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유튜브에 각종 공식이라고 하는 것들을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공식들은 시전에서는 사용하기 어려운 것들이 많기 때문에 너무 공식에만 의존하는 것은 실제 주행에서 어려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도로주행의 경우 도로교통공단 유튜브에 주행 전국 면허시험장 도로주행 코스를 촬영한 영상이 있습니다. 해당 영상들을 참조하여 충분히 도로를 숙지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모든 분들이 충분한 운전 실력으로 한 번에 합격하는 쾌거를 누리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보험 운전자 보험 차이점! 자동차 필수 보험과 선택 보험!

자동차를 구매하면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 보험에 가입하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됩니다. 차를 운용한 지 얼마 안 된 사람이라면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 보험의 차이를 잘 알지 못하는 경우도 있

kwonriver-carstroy.tistory.com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하는 방법! 자동차보험 인터넷 가입 방법

자동차 보험은 인터넷에서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으로 직접 가입하는 것이 가장 저렴합니다. 그러나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의 존재를 모르거나 가입하는 방법을 몰라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기도

kwonriver-carstroy.tistory.com

 

다이렉트 운전자 보험 가입 방법! 운전자 보험 인터넷 가입 방법 소개

인터넷을 통해 다이렉트 운전자 보험을 가입하는 방법이 열렸습니다. 과거에는 설계사를 통하는 방식으로 운전자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최근에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설계사 없이

kwonriver-carstroy.tistory.com

 

운전면허 종류 정리! 1종? 2종? 자동? 수동? 무엇을 따야하는걸까?!

우리나라에는 꽤 많은 운전면허 종류가 있는데 이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1종 운전면허로는 수동 차량 운전이 가능하고, 2종 운전면허로는 자동 차량만 가능하다는 것으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

kwonriver-carstroy.tistory.com

 

운전면허 2종에서 1종으로 변경하는 방법!

운전면허는 크게 1종, 2종 운전면허로 나뉘며 제1종 운전면허는 수동 트럭 차량으로 시험을 보기 때문에 대부분의 일반 사람들은 2종 자동면허를 취득합니다. 그러나 살다 보면 1종 운전면허가

kwonriver-carstro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