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리스(Lease)는 무엇이고 언제 해야 유리할까?

K'sCar 2023. 4. 22.

 

자동차 리스는 최근 떠오르는 자동차 사용 방식으로 실제 구매자의 명의로 구매 후 사용하는 것이 아닌 리스 회사의 법인 명의의 차를 대여하여 운행하는 시스템입니다. 

 

큰 목돈이 없어도 비교적 쉽게 차량을 운용할 수 있지만 높은 비용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차량을 유지하는데 더 큰 비용을 소모하게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자동차 리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리스

자동차 리스

자동차 리스(Lease)는 자동차를 대여하여 차량을 운용하는 방법입니다. 장기 렌트와 비슷하지만 하, 허, 호 등의 렌터카 차량 번호판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이 있습니다. 리스를 이용할 때에는 계약자의 신용 등급, 수입 등이 고려되기 때문에 저신용자, 수입이 낮은 사람은 리스 계약이 실패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는 운용리스와 금융리스로 분류됩니다. 

 

 


운용리스

운용리스는 장기 렌트와 거의 비슷한 방식으로 리스 회사에 등록된 차량을 일정한 대여료를 지불하고 사용하다가 계약 만기 시점에 반납 또는 인수할 수 있습니다.

 

월 리스료에 보험료, 취등록세, 자동차세 등이 포함되기 때문에 매년 발생하는 세금을 덜 지출할 수 있으며 차량의 명의가 리스 회사이기 때문에 계약자의 자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금융리스

금융리스는 리스 회사의 명의로 차량을 구매한 뒤 계약이 끝날 때까지 매 달 요금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계약 만기 시에는 차량을 인수하거나 다시 리스하여야 합니다.

 

리스 회사는 명의만 빌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보험, 취등록세, 자동차세 등의 추가 유지비용은 전부 계약자가 지불합니다. 또한 제2금융의 대출 상품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계약자의 부채로 잡힙니다.

 


리스 계약 방법

자동차 리스 계약을 맺을 때에는 일반적으로 임대 기간, 임대료, 보증금, 초과 마일리지, 반납과 구매 옵션을 설정합니다. 일반적으로 2~5년의 임대 기간을 설정합니다. 임대료는 차량 가격, 보험료, 이자 등에 따라 상이하며 같은 차량이라 할지라도 회사마다 가격이 다릅니다.

 

보증금은 차량 반납 시 발생한 손상을 수리하거나 초과 마일리지 등의 비용을 상환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보증금은 반드시 포함되는 것은 아닙니다.

 

초과 마일리지는 운행 거리에 대한 것입니다. 리스 계약 시 연간 주행거리를 설정하고 해당 거리를 초과하는 경우 초과 마일리지가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만 ~ 만 5천 km를 설정하며 이를 넘을 시 초과 요금이 부과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계약 시 자신의 연평균 주행거리를 잘 판단하여 계약해야 추가적인 금전 지불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계약이 만료되는 때에 최초 계약에서 설정한 조건에 따라 차량을 반납하거나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반납 시에는 차량에 가해진 손상, 내부 트림의 상태 등 다양한 이유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차량을 구매하는 경우에는 차량 잔존 가치에 따라 결정된 금액으로 차량을 구매합니다.

 


리스 해지와 승계

리스 계약 해지

리스 계약을 중도에 해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모든 경우에 해지가 가능하는 것은 아니며 일반적으로 추가적인 비용이 부과되기 때문에 승계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한 편입니다.

 

리스 계약 해지는 일반적으로 계약 해지 신청, 해지 수수료 지불, 차량 반환, 추가 비용 지불의 절차를 따릅니다. 계약 해지를 진행하기 전 계약서에 계약 해지에 대한 조항을 확인하고 해지 방법을 숙지합니다. 계약서에 중도 해지가 불가능하다고 명시되어 있다면 해지가 불가능합니다.

 

계약 해지가 가능하다면 리스 회사에 계약 해지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일반적으로 해지 신청서는 리스 회사에서 지공하고 있으며 계약자 정보, 차량 정보, 해지 사유 등을 기재합니다. 해지 신청을 하였다면 중도 해지에 따른 수수료를 결제합니다. 일반적으로 계약서에 수수료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계약 해지 신청이 완료되면 차량을 리스 회사로 반납합니다. 이때에는 추가적인 차량 손상이 없어야 합니다. 만일 차량에 손상이 있다면 해당 부분을 수리하기 위한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리스 승계

리스 계약을 해지할 수 없거나 수수료가 부담된다면 리스를 승계할 수 있습니다. 리스 승계는 계약 기간 도중 계약자를 다른 사람으로 변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승계 또한 해지와 마찬가지로 계약서에 조건이 명시되어 있으며 리스 회사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리스 승계는 일반적으로 승계 신청서 제출, 신청서 검토, 승인, 승계 계약 순으로 진행됩니다. 승계 신청서는 리스 회사에서 제공하며 여기에는 차량 정보, 새로운 계약자의 정보, 승계 비용 등을 기재합니다. 리스 회사는 신청서를 검토하고 새로운 계약자가 적합한지 판단합니다. 검토에 2~4주 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새로운 계약자가 별다른 문제없이 승계에 적합하다고 판정되면 리스 회사는 승계를 승인하고 새로운 계약자와 계약을 체결한 뒤 차량을 양도합니다. 이 과정에서 양도 수수료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자동차 리스를 승계하는 경우 양도 수수료, 월 대여료 등 다양한 금액을 고려한 뒤 신중하게 고려하여야 합니다. 남아있는 기간에 따라 지불해야 하는 차량 금액이 동급의 중고차를 할부하는 것보다 비쌀 수 있으며 반납과 인수의 조건도 잘 따져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리스의 장점과 단점

장점

  1. 초기 구매 비용 절감 : 자동차 리스를 사용하는 경우 월 대여료만 지불하면 되기 때문에 초기 큰 목돈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목돈은 없지만 월 수익이 높은 사람에게는 쉽게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2. 신차 사용 : 일반적으로 리스 계약에 사용되는 차량은 최신 신차인 경우가 많습니다. 계약과 반납을 반복해 사용하는 경우 지속적으로 신차를 운행할 수 있습니다. 신차에는 다양한 최신 기술들이 장착되기 때문에 더욱 편안한 운전이 가능합니다.
  3. 유지 비용 절감 : 신차 사용과 비슷한 맥락으로 신차는 고장의 확률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더 적은 유지비를 지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량 보증 기간을 넘지 않은 차량이므로 고장 시 보증 수리가 가능합니다.

 

단점

  1. 장기적으로 고비용 : 초기 차량 사용 시 목돈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은 장점이지만 월 대여비에 모든 것이 포함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따라서 운용 기간 동안의 총비용을 계산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운용 거리 제한 : 리스 계약 시 연간 주행거리를 설정하고 해당 거리 이상 주행하는 경우 추가적인 비용을 지불하도록 합니다. 따라서 연평균 주행거리가 일정하지 않은 사람은 이에 따른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개조 불가 : 일반적으로 리스 차량의 개조는 금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취향에 맞추어 차량을 개조, 튜닝하고 싶은 사람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4. 해지 또는 승계 시 추가 비용 : 계약을 해지하거나 승계하는 경우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익이 불안정한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는 장기렌트와 더불어 차량을 쉽게 구매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수천만 원에 달하는 차량을 초기에 적은 비용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은 본인의 소득 수준에 맞지 않는 차량을 구매하게 하기도 하기 때문에 꼭 본인의 소득과 지출에 대해 잘 확인하시고 차량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료 조회 방법! 6가지 순서로 알아보는 자동차 보험료

차를 구매하지 않고도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료 조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한다면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차량의 보험료를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차량 구매 전 유지비를 계

kwonriver-carstroy.tistory.com

 

렌트카 사고 처리 요령! 렌터카로 교통법규 위반하면 범칙금, 과태료는 누가 내야할까?

제주도나 먼 지역으로 여행지를 가는 경우 단기 렌트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최근 장기 렌터카가 많아지면서 일반 소비자도 렌트카를 운용하는 비율이 높아졌습니다. 이 외에도 쏘카, 그

kwonriver-carstroy.tistory.com

 

현실적인 연봉별 자동차 추천! 연봉 3000에 포르쉐를 산다고?!

지극히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현실적인 연봉별 자동차 추천입니다. 2023년 최저임금은 시간당 9,620원 입니다. 주 40시간을 기준으로 월급이 201만 원 정도 되고 이를 연봉으로 환산하면 약 2,670만 원

kwonriver-carstroy.tistory.com

 

연봉 3,000으로 현대 소나타 유지할 수 있을까? 쏘나타 유지비 연봉 계산하기

어릴 적에는 국민 중형차 쏘나타가 굉장히 저렴해 보였고 누구나 살 수 있는 차라고 생각되었지만 막상 직장 생활을 시작하면 쏘나타 유지비가 굉장히 많이 나간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kwonriver-carstroy.tistory.com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카푸어, 나는 카푸어일까?? 카푸어 진단!

흔히 월급 대비 너무 비싼 자동차를 운용하는 사람을 카푸어라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카푸어를 바라보며 남의 이야기로만 바라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카푸어가 많아지는 경우

kwonriver-carstro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