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저렴하게 사는 방법? 자동차 할부 장기렌트 차이점
자동차 가격은 쉽게 일시불로 처리할 만큼 적은 금액이 아니기 때문에 자동차 할부나 장기렌트, 리스 등의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구매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용 처리를 위한 용도가 아니라면 대부분은 할부나 장기렌트 사이에서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 고민하게 되는데 이 둘의 특징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할부 장기렌트
자동차 할부
자동차 할부는 자동차 가격의 일정한 금액을 일정한 할부 월 수로 나눠 내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카드 할부와 같으며 짧게는 6개월에서 길게는 120개월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할부 기간이 길수록 월마다 내는 금액은 적지만 총 이자는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36개월에서 60개월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동차 차량 금액 전체를 할부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으나 할부 이자가 보통 5%가 넘으며 고금리 시대에는 신차마저도 7~8%에 육박하기 때문에 전액 할부를 진행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신차, 중고차 모두 할부를 진행할 수 있으며 보통 중고차 할부가 금리가 더 높습니다.
또한 자동차 할부는 고정금리이기 때문에 구매를 진행할 때 금리가 할부기간 내내 적용됩니다. 따라서 고금리 시대에 높은 금액을 할부로 진행했다가 차량가격에 버금가는 이자를 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할부를 이용해서 자동차를 운용하는 경우 자동차의 소유가 본인이 되며 차량 등록을 해야 합니다. 이때 취등록세가 발생하며 매년 자동차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또한 자동차 보험도 자신의 명의로 가입해야 차량을 운행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 등의 요금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유예할부라는 제도도 존재합니다. 이는 일정 선수금을 지불하고 나머지 금액의 지불을 유예하는 할부 제도입니다. 이때 유예한 금액에 대해서만 이자가 발생하기 때문에 월 납입금이 일반 할부에 비해 굉장히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금리가 일반 할부보다 높고 유예한 날에 남은 금액을 전부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현금의 압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예할부를 진행하였을 때 유예금을 납부하지 못하면 더 높은 금리로 유예할부를 재계약하거나 해당 차량의 중고차액으로 차량을 판매한 뒤 유예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장기 렌트
자동차 장기렌트는 렌터카 회사가 자동차 회사로부터 구매한 차량을 1년 이상의 긴 시간 동안 대여하기로 계약한 뒤 사용하는 것으로 자동차 리스와 굉장히 유사한 면을 보입니다. 자동차의 명의가 렌터카 회사이기 때문에 취등록세, 보험료, 자동차세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으나 대부분 장기렌트 비용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고 발생 시 렌터카 보험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자신의 보험 사고 이력이 증가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사고가 발생하지 않은 무사고 기간이 길어도 자신 명의의 보험이 아니기 때문에 운전 경력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렌터카는 대부분 회사에서 신차를 동일한 옵션으로 대량 구매를 해놓기 때문에 차량 옵션 선택의 자유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대신 미리 구매해 놓은 만큼 신차 출고 기간이 길 때에는 훨씬 빠르게 차량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렌트 기간이 만료되는 경우 차량을 더 이상 이용하지 않고 반납하거나 구매할 수 있습니다. 중도 해지 시에는 위약금이 발생하며 차량 번호판은 하, 허, 호로 고정됩니다.
장기렌트는 나이에 제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장기렌트는 만 26세 이상만 가능하며 일부 조건을 제한하면 만 21세 이상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만 26세 미만의 경우 월 렌트 비용이 굉장히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만 26세 이상만 가능합니다.
자동차 할부 장기렌트 차이점
할부와 장기렌트 모두 큰 목돈 없이도 비싼 자동차를 운용할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장기렌트의 경우 취등록세, 자동차세, 보험료를 지불하지 않기 때문에 돈이 덜 드는 것처럼 보이지만 모든 금액은 결국 월 렌트비용에 포함되기 때문에 어떤 것이 더 비용이 많이 나간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할부 차량은 자신의 소유가 되기 때문에 자산이 증가하여 각종 세금 처리나 대출 조건 등에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장기렌트는 소유가 렌터카 회사이기 때문에 불이익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산이 높아지면 안 되는 경우에서는 장기렌트가 훨씬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할부는 차량을 원하는 때에 팔 수 있습니다. 차량의 감가는 차종마다 다르기 때문에 논외로 하겠습니다. 장기렌트는 계약한 기간을 채우지 않으면 위약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차가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마음대로 차량을 바꾸기가 쉽지 않습니다.
할부 차량은 무사고 기간이 늘어날수록 자동차 보험료가 내려가는 장점이 있으나 사고가 발생할 시 자동차 보험료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렌트 차량은 무사고 기간이 늘어나도 자신의 보험료 금액과는 관계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