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철수 안한다던 재규어 판매 중단 소식, 2025년까지 전 차종 판매 중단
올해 초까지만 해도 국내 철수 계획이 없다고 밝혔던 재규어 브랜드가 국내에서 판매 중인 모든 내연기관의 판매를 중단하고 숨 고르기에 들어가기로 결정되었습니다. 재규어 브랜드에는 무슨 일이 있는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재규어 판매 중단
2023년 4월까지 판매된 재규어 차량은 총 10대로 F-Pace 4대, F-Type 6대가 판매된 것이 전부입니다. 작년부터 재규어 브랜드 마크가 전시장에서 하나 둘 사라지고 있었으며 서초구에 있던 재규어랜드로버 전시장마저 재규어 마크가 사라졌습니다. 현재 국내에 들어와 있는 재고를 모두 소진하면 더 이상의 판매를 진행하지 않게 됩니다.
그러나 재규어 브랜드는 현재의 행보가 브랜드 철수가 아닌 잠시 판매를 중단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한 행보라고 밝혔습니다. 사실상 개점휴업을 진행하며 2025년에 전기차 브랜드로 다시 시작할 예정입니다. 재규어 브랜드는 완전히 새로워질 예정이며 랜드로버와 같은 전시장에서 판매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2025년부터 판매될 전기차는 2~3종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프리미엄 전기차를 표방하고 있어 그 가격이 1억 중반부터 시작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가격이라면 벤츠 EQS와 같은 프리미엄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는 가격이며 테슬라 모델 S와 같은 차량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재규어 I-Pace가 전기차로 판매되었으나 이 역시 뚜렷한 판매 증대 효과를 거두지 못한 만큼 재규어는 전기차 부분에서 신생 브랜드와 비슷한 실정입니다. 전기차의 성능이 빠르게 상향평준화되고 있고 중국 전기차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는 만큼 2025년 재규어가 과연 프리미엄 전기차로 불릴 만큼 성장 가능할지 의문입니다.
같은 브랜드인 랜드로버는 현재 국내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철수 예정은 없는 상태입니다.
재규어 몰락 이유
2010년을 기점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이뤄내고 있던 재규어였지만 품질 논란과 서비스 센터의 부재 등 좋지 않은 여론으로 인해 이미지가 하락하면서 결국 철수와 같은 상황을 맞이하였습니다. 이는 연간 판매량에서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재규어는 2012년 1,197대, 2013년 1,901대, 2014년 1,989대, 2015년 2,804대를 기록하는 등 꾸준히 성장하였으며 2017년에는 4,125대를 판매하며 재규어 브랜드 역사상 최고 판매량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러나 2018년 3,701대를 기록하며 성장세가 꺾이더니 2022년에는 163대를 판매하는 등 고전을 면치 못하였습니다.
이렇듯 재규어가 몰락한 이유에는 신차의 부족, 서비스 센터의 대처 미흡, 품질 결함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판매량이 급감하면서 재규어랜드로버 전체의 서비스센터 수가 급격하게 줄었는데 현재 국내에 22곳만 남아있는 실정입니다. 가뜩이나 품질 논란이 많은 브랜드인데 서비스 센터까지 부족하니 소비자의 불만은 커지고 이미지가 점차 나빠졌습니다.
이러한 좋지 못한 여론들은 중고차 가격에도 여실히 드러나게 되어 중고차 방어가 가장 안 되는 브랜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재규어 차량은 2년 만에 신차 가격의 30% 이상이 감가 되는 등 신차를 사면 호구가 되는 수준의 가격 하락을 가져왔습니다. 이렇다 보니 재규어에 관심 있는 사람도 중고차를 찾게 되었고 신차 판매량은 더욱 낮아졌습니다.
어떠한 브랜드도 전동화 물결을 피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배기음으로 손꼽히던 마세라티 또한 8기통 엔진을 판매 종료하며 전동화 의지를 불태웠습니다. 머슬카의 대표 중 하나였던 쉐보레 카마로 또한 단종되며 전동화의 바람을 피하지 못했습니다.
미래가 전기차일지, 수소차일지, 대체연료일지는 아직 아무도 모르지만 재규어 브랜드가 지금까지 보여주었던 행보를 답습한다면 미래에도 현재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을 리가 없습니다.
특히나 재규어, 랜드로버 브랜드의 잔고장의 대부분이 전자장비인 만큼 하나의 전자제품과도 같은 전기차의 품질이 뛰어날지도 걱정되는 바입니다. 재규어 브랜드에 대한 마니아가 많은 만큼 절치부심하여 국내에 다시 돌아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