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SUV 폴스타 3 공개! 517마력으로 430km가는 고성능 대형 SUV!
전기차 업계의 새로운 별로 떠오르고 있는 폴스타에서 브랜드 첫 번째 SUV인 폴스타 3을 공개하였습니다. 지난 폴스타 2는 CUV로 정통 SUV와는 거리가 조금 있었는데요. 대형 SUV 포지션을 하고 있는 폴스타 3은 듀얼 모터를 기본으로 하는 고성능 SUV입니다. 폴스타가 직접 개발한 첫 번째 SUV라고 하는데 과연 어떤 차량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폴스타 3
폴스타 3은 폴스타의 스칸디나비안 미니멀리즘 디자인이 적용된 SUV입니다. 모회사 중 하나인 볼보의 디자인 기조를 일부 계승한 외관은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아직은 토르의 망치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듀얼 블레이드 DRL은 멀리서 본다면 볼보 차와 헷갈릴 정도입니다. 범퍼를 가로지르는 검은색의 선은 차를 더욱 넓어 보이게 합니다.
후면은 폴스타 2에서 보았던 라이트 형상을 뒤집어 놓은 듯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윗 선을 이어 놓으니 마치 포르쉐 같은 느낌을 줍니다. 전면 휀더에 가니시가 존재하지만 전체적으로 깔끔한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대형 SUV임에도 0.29라는 낮은 공기저항계수를 가지고 있어 전비 향상에도 유리한 디자인입니다. 프론트 에어로 윙과 리어 스포일러, 에어로 블레이드 등을 적절히 사용하였으며 대형 SUV 치고는 1,627mm라는 낮은 전고는 공기저항을 줄이는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차체가 길어질수록 공기저항계수를 낮추기 어렵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엄청나다고 볼 수도 있지만 사실 BMW IX의 공기저항계수가 0.25, 테슬라 모델 X는 0.24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대형 SUV보다는 전체 차종 중에서 뛰어난 수치라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폴스타 3 실내
내부 또한 스칸디나비안 미니멀리즘 디자인을 투영하였습니다. 고급 전기차 브랜드를 지향하는 만큼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려고 했음에도 지속 가능한 소재를 사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폴스타의 탄소 줄이기 노력이 점차 실현되고 유의미한 결과를 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동물 복지 인증을 받은 가죽을 사용했다고 하는데 사실 개인적으로는 완전한 화합물 소재를 사용하는 것이 지속 가능함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은 합니다.
차량 내부의 시스템은 핸드폰 CPU로도 유명한 퀄컴의 '스냅드래곤 콕핏 플랫폼'으로 구동됩니다. 9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14.5인치의 센터 디스플레이에는 구글과 공동 개발한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OS가 탑재되며 OTA 기능도 함께 제공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는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지 않고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실내 디자인 또한 아직은 볼보의 느낌을 지울 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세로형의 센터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브랜드가 몇 없다 보니 더욱 그렇게 느껴지는 것 같은데요. 대시보드 중앙의 Bowers&Wilkins 스피커까지 비슷한 부분이 계속해서 보입니다.
소프트웨어가 중요해지는 전기차 시대에 발맞춰 폴스타 3는 엔비디아 드라이브 코어 컴퓨터를 사용하였습니다. 이는 중앙 집중식 컴퓨팅 기술로 라이다 센서와 카메라, 실내 레이더 등 다양한 센서들의 정보를 처리하여 최고의 ADAS 기술을 구현하였으며 차량 내부의 운전자 상황 모니터링까지 겸합니다.
5개의 레이더, 5개의 외부 카메라, 12개의 외부 초음파 센서, 운전자를 감지하는 2개의 카메라 등 다양한 센서들은 폴스타 3가 항상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폴스타 3 성능
이 놀라운 대형 SUV의 장점은 디자인뿐만이 아닙니다. 듀얼 모터를 기본으로 사용하여 최고 출력 489마력, 최대 토크 86.4kg.m을 발휘하여 정지 상태에서 4.9초 만에 시속 100km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도 부족한 고객들을 위해 퍼포먼스 패키지를 제공하며 퍼포먼스 패키지 적용 시 최고 출력 517마력, 최대 토크 93.4kg.m으로 향상되어 4.6초 만에 100km/h까지 도달합니다. 조금 더 높은 성능을 얻는 대가로 최대 주행거리가 줄어듭니다.
CATL에서 제작한 111 kWh 배터리를 탑재하여 EPA 기준 최대 300마일(약 482km) 주행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퍼포먼스 패키지 선택 시 270마일(약 434km)로 줄어듭니다. 250kW 급속 충전을 지원하여 30분 만에 10-80% 충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볼보 계열사답게 최고 속도가 시속 130마일(약 209km)로 제한됩니다. WTLP 기준 375마일(약 603km)입니다.
다만 대형 전기 SUV라는 점은 이 차의 공차 중량을 2,500kg가 넘게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무거운 중량에도 뛰어난 운동 성능과 승차감을 위해 100분의 2초 단위로 댐퍼를 조정하는 액티브 댐퍼와 듀얼 챔버 에어 서스펜션이 장착되었습니다. 후륜 모터에는 토크 백터링 듀얼 클러치 장치가 장착되었습니다. 원 페달 드라이빙을 지원하며 배터리 절약을 위해 앞쪽 전기 모터만 사용하는 리어 모터 디커플링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BMW IX가 공기저항계수 0.25cd를 가지고도 2,585kg의 육중한 무게로 인해 전비가 썩 좋지 않다는 것을 감안하면 폴스타 3은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어느 정도 예상이 됩니다.
출시 가격은 8만 9900유로로 책정되었으며 이는 한화 약 1억 2600만 원입니다. 중국 청두에 위치한 볼보 자동차 공장에서 생산되며 2023년 3분기 국내에서도 주문을 받을 예정입니다. 국내 판매 모델에는 볼보와 마찬가지로 TMAP과 공동 개발한 전용 내비게이션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장착될 예정입니다.
2024년 중반 이후에는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 위치한 볼보자동차 공장에서도 생산한다고 하니 중국 공장에서 생산된 것에 대한 불신이 있는 분들이라면 2024년 후반기에 주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Polestar3 | Polestar3 Performance Package | |
엔진 형식 | 듀얼 전기 모터 | 듀얼 전기 모터 |
구동 방식 | 사륜 구동 | 사륜 구동 |
최고 출력(hp) | 489 | 517 |
최대 토크(kg.m) | 86.4 | 93.4 |
최고 속도(km/h) | 209 | 209 |
0-100km/h | 4.9 | 4.6 |
전장(mm) | 4902 | 4902 |
전폭(mm) | 2120 | 2120 |
전고(mm) | 1625 | 1625 |
축거(mm) | 2985 | 2985 |
전륜 타이어 | 265/45R21 | 265/40R22 |
후륜 타이어 | 295/40R21 | 295/35R22 |
배터리 용량(kWh) | 111 | 111 |
최대 주행 거리(km) | 482 | 434 |
공차 중량(kg) | 2,584 | 2,584 |
미국용 폴스타 3 제원 기준
너비는 거울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