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해치백의 무덤이라는데 해치백이 뭘까? 해치백 정의!
흔히들 한국은 해치백의 무덤이라고 표현을 많이 합니다. 실제로 한국에서 판매되었던 해치백 중 대다수는 판매량 저조로 인해 단종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폭스바겐 골프조차도 한국에서만큼은 크게 힘을 쓰지 못했습니다. 해치백 정의가 무엇이고 한국에서는 왜 판매가 잘 안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해치백
해치백 정의
해치백이라는 이름답게 해치가 뒤에 있음을 의미하며 이 또한 하나의 문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해치백은 3도어, 5 도어 등 문의 개수를 홀수로 표현합니다. 미니 쿠퍼 3 도어 같은 이름이 바로 그런 이유입니다.
해치백은 작은 차체지만 높은 실용성을 기반으로 제작되는 차량입니다. 트렁크의 구분이 따로 없고 짐칸과 뒷좌석이 뚫려있어 SUV의 뒷좌석과 유사합니다. 트렁크 공간을 더욱 확장한 왜건보다는 적재공간이 적지만 2열을 접으면 세단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짐을 적재할 수 있기 때문에 실용성이 좋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그러나 트렁크 공간 자체를 거의 삭제하였기 때문에 평상시에는 트렁크 공간이 생각보다는 작습니다. 따라서 사람이 많이 타면서 짐도 많이 실어야 한다면 왜건을 구매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패스트백 디자인의 세단들이 트렁크 공간을 구분하지 않고 있어 적재 측면에서 메리트가 줄어들기도 하였습니다.
트렁크 공간을 삭제했기 때문에 후방추돌 사고에서 불리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 수 있지만 해치 부분의 구조와 강성 강화를 통해 실제적으로 세단과 후방 충돌 피해 차이는 크지 않다고 합니다. 실제로 골프는 유럽의 신차 안전도 평가기관 유로앤캡(Euro NCAP)의 충돌 테스트에서 별 5개로 최고 등급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이 테스트에는 후방 충돌을 감안한 승객의 목뼈 손상 정도를 테스트합니다.
해치백은 대부분 소형차에 적용됩니다. 작은 차체에도 넓은 공간 활용성을 구현하기 위한 목적성 때문에 크기가 큰 차량에는 적용하지 않고 대부분 패스트백이나 왜건의 형태로 변경합니다.
국산 해치백
국내에서 유일하게 판매되고 있는 국산 해치백은 기아 K3 GT입니다. 그 외의 현대 i30, 현대 i40, 현대 벨로스터 등 모든 해치백은 판매량 부진으로 인해 단종되었습니다. 그러나 유럽에서 현대 i20, i30의 인기는 생각보다 높으며 현대 i40의 실소유주의 평가도 굉장히 좋은 편입니다.
그럼에도 한국에서 해치백에 대한 대우는 굉장히 박합니다. 공간 활용성도 뛰어나고 운전 재미도 좋고 가벼운 차체로 인해 배기량이 낮은 엔진을 사용함으로써 세금 면에서도 유리한데 팔리지 않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해치백이 국내에서 팔리지 않는 이유
- 고객층 선정 실패
- 다양한 대출 상품
- 대체 가능한 소형 SUV 다양화
제가 생각한 첫번째 이유는 고객층이 맞지 않음에 있습니다. 소형 해치백을 구매하는 대부분의 고객은 20,30대의 젊은 세대입니다. 뒷자리를 희생해야지 넓은 공간 활용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자녀가 있는 중장년층은 해치백을 구매하기보다 SUV나 세단을 선호합니다. 한국에서 차량을 가장 많이 구매하는 세대가 40대인 만큼 해치백이 구매 리스트에 들어가는 일이 적은 편입니다.
또한 2017년 조사에서는 첫 차 구매 시기가 평균 36세로 해가 지날수록 올라가는 조사가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젊은 세대가 차를 구매하는 비중이 낮아지고 있기 때문에 소형 해치백 같은 차량은 판매 대수가 적어지게 됩니다.
두번째로 다양한 대출 상품으로 인해 젊은 나이에도 고급 외제차를 구매하기 쉬워지면서 짐차, 소형차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해치백보다는 고가의 수입 차량을 구매하는 비율이 과거에 비해 많이 늘어났습니다.
대형차 또는 비싼 차를 선호하는 한국에서는 짐차, 소형차, 싼 차라는 오명을 가진 해치백의 판매는 더더욱 낮아지게 되었습니다. 경차를 확대한 것 같은 디자인 때문에 차라리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경차를 사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이유도 있습니다.
세번째 이유로는 대체 가능한 소형 SUV의 등장 때문입니다. SUV 차량 특성상 전고가 높아 해치백보다 더 뛰어난 공간 활용성을 보여주며 트렁크 공간도 자르지 않았기 때문에 2열을 접지 않고도 넓은 트렁크 공간을 확보합니다. 그럼에도 가격은 해치백보다 저렴하니 대부분의 수요가 소형 SUV로 이전되는 것입니다.
해치백 정의에 대해 알아보고 국산 해치백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해치백은 정말 매력적인 차종이라는 것을 의심할 수 없습니다.
안타깝게도 전 세계적으로 해치백의 성장은 높지 않은 편입니다. 그 대부분의 수요를 SUV, MPV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차량 판매의 대부분이 세단과 SUV로 편향되고 있는 와중에 해치백의 운명은 어떻게 될 것인지 지켜봐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