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국산차 판매 순위 : 쏘렌토 월 1만 대 돌파, 그랑 콜레오스 5위 도약!
2024년 11월 한 달 동안 국산차는 총 123,973대 판매되면서 전월 대비 200대 정도 판매량이 감소했습니다. 요즘 굉장히 불경기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기대보다는 높은 판매량이라는 생각입니다. 특히 고급 브랜드인 제네시스는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이 상승하면서 연말 시즌을 누리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52,219대, 기아 48,192대, 제네시스 10,951대, 르노 7,301대, KGM 3,309대, 쉐보레 1,821대를 판매하였는데요. 르노는 그랑 콜레오스의 힘으로 4위 자리를 굳힌 것 같은데요. 심지어 그랑 콜레오스는 전체 판매량 5위에 오르면서 저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1월 국산차 판매량 요약
쏘렌토가 월 1만 대를 넘게 판매하면서 굉장히 오랜만에 1만 대가 넘는 판매량을 기록한 자동차가 나왔습니다. 이러한 기세를 유지하면서 월 판매량 1위를 기록했는데요.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도 압도적으로 많아서 2024년 판매량 1위는 쏘렌토가 차지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태입니다.
그랑 콜레오스는 판매와 동시에 엄청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데요. 10월 판매량에서는 10위를 기록하면서 엄청난 열기를 보여줬다면, 11월에는 5위에 안착하면서 수 많았던 논란을 판매량으로 잠재우고 있습니다. 비슷한 시기 판매가 시작되었던 KGM 액티언은 1,000대 판매량도 채우지 못하면서 나락의 길로 빠져들고 있는데요.
그랑 콜레오스가 출시 전 마케팅 실수로 인해 엄청난 욕을 먹었던 반면, 액티언은 사전 예약 이벤트를 이용하며 엄청난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 슈퍼카는 현실에서 망한다는 말이 사실이었는지, 욕을 먹은 그랑 콜레오스는 승승장구하고 액티언은 힘이 빠져버렸습니다.
그랑 콜레오스의 판매량은 더욱 상승할 가능성이 높은 상태인데요. 11월 가솔린 모델도 출시되었지만, 영업 일수가 부족하여 500여 대 밖에 판매하지 못했습니다. 12월에 가솔린 모델 판매량까지 명확하게 집계된다면 TOP 3 자리도 노려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 한 발 남았다!
잘 나가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들과 달리 전기차는 엄청난 캐즘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EV3 만 2,000대를 넘는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체면을 살리고 있는데요. 지난 연말들과 달리 아직 전기차 보조금이 소진되지 않은 지자체가 굉장히 많은 상태입니다.
쏘렌토 월 1만 대 돌파!
그랑 콜레오스 판매량 5위, 아직 한 발 남았다!
기를 못 쓰는 전기차
매입 초기 쌍용을 버리고 사명을 바꾸면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할 것 같았던 KGM은 회사 지분의 10%를 중국의 체리자동차에 매각하는 것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자동차 산업이 생각보다 어려웠던 것일까요? 이러한 어수선한 상황에서 KGM 자동차가 많이 팔릴 것을 기대하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어서 빨리 명확한 논의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랑 콜레오스의 인기에 힘입어 판매량이 급등한 르노코리아지만, 나머지 차종들은 굉장히 위험한 상태입니다. QM6는 수요를 빼앗기며 꾸준히 판매량이 감소하고 있으며, SM6는 판매하는 것이 손해가 아닐까 싶을 정도이며, 아르카나도 예전만 못한 상태입니다.
이는 마치 토레스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 같은데요. 당시 KGM도 토레스의 인기에 힘입어 엄청난 성장을 할 것으로 기대했지만, 신차 효과가 빠지자 원래의 자리로 돌아오고 말았습니다. 르노코리아는 동일한 상황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후속 모델들의 출시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할 것입니다.
2024년 11월 국산차 판매 순위
TOP 1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4년 누적 |
1 | 기아 | 쏘렌토 | 10,434 | 7,962 | 85,710 |
2 | 현대자동차 | 싼타페 | 7,576 | 7,294 | 70,912 |
3 | 기아 | 카니발 | 7,516 | 5,645 | 75,513 |
4 | 현대자동차 | 쏘나타 | 6,658 | 5,047 | 50,668 |
5 | 르노 | 그랑 콜레오스 | 6,582 | 5,385 | 15,912 |
6 | 현대자동차 | 투싼 | 5,583 | 6,365 | 48,652 |
7 | 현대자동차 | 아반떼 | 5,452 | 5,992 | 50,428 |
8 | 현대자동차 | 그랜저 | 5,047 | 7,433 | 64,444 |
9 | 기아 | 셀토스 | 4,887 | 6,822 | 56,385 |
10 | 기아 | 레이 | 4,753 | 3,278 | 44,772 |
2024년 11월 판매 순위 1위는 기아 쏘렌토입니다. 올해 잠깐 있었던 공장 이슈를 제외하고는 항상 1~2위를 유지했던 자동차입니다. 싼타페와 카니발의 맹렬한 추격을 놀리듯 따돌리며 누적 판매 대수도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5위 그랑 콜레오스의 모습이 참으로 놀라울 따름입니다. 중국차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의 상품성 자체는 굉장히 훌륭하다는 평이 많은데요. 더 저렴한 가솔린 모델까지 정상적으로 판매된다면 싼타페, 카니발 자리도 위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랜저는 갑작스레 판매량이 급감하면서 8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 살 사람이 남지 않은 것 같은데요. 출시 초기 월 1만 대 판매량을 지속적으로 유지했기 때문에 살 사람은 다 샀다는 생각입니다. 페이스리프트를 빠르게 준비해야 할 것 같네요.
TOP 11 ~ 2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4년 누적 |
11 | 현대자동차 | 포터 | 4,682 | 5,782 | 63,829 |
12 | 기아 | K8 | 4,336 | 4,977 | 30,380 |
13 | 기아 | 스포티지 | 4,233 | 5,531 | 65,827 |
14 | 현대자동차 | 스타리아 | 4,094 | 3,747 | 37,769 |
15 | 현대자동차 | 캐스퍼 | 3,745 | 3,620 | 40,151 |
16 | 제네시스 | G80 | 3,487 | 3,951 | 42,318 |
17 | 제네시스 | GV80 | 3,362 | 2,028 | 36,810 |
18 | 제네시스 | GV70 | 3,155 | 3,950 | 31,871 |
19 | 기아 | 봉고 | 3,083 | 3,183 | 38,041 |
20 | 기아 | K5 | 2,645 | 3,030 | 31,732 |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하면서 순위 상승을 노렸던 스포티지는 되려 급감했습니다. 디자인 호불호가 크게 나뉘면서 수요가 분산되었는데요. 저는 스포티지 페이스리프트 디자인에 혹평을 주고 싶습니다. 이전의 날카로운 느낌이 더 좋았달까요? 개인적으로는 ㄱ 모양의 DRL과 숨겨버린 그릴이 매력적인지 모르겠습니다.
16위부터 18위까지 제네시스의 인기 모델들이 나란히 기록되었습니다. 특히 GV80은 전월 대비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였는데요. 연말 인사이동 시즌에 강한 제네시스인 만큼 12월에 더 높은 판매량이 기대됩니다.
K5도 스포티지와 마찬가지로 페이스리프트 이후 순위가 여간 오르지 못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쏘나타 택시가 판매량이 많다고는 하지만 택시 모델을 제외하고도 K5보다 더 많이 팔리고 있는데요.(소나타 4,319대) 페이스리프트 이전과는 사뭇 다른 모습입니다.
TOP 21 ~ 3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4년 누적 |
21 | 기아 | EV3 | 2,284 | 2,107 | 12,390 |
22 | 현대자동차 | 팰리세이드 | 2,282 | 1,517 | 18,825 |
23 | 현대자동차 | 코나 | 2,034 | 2,329 | 25,853 |
24 | 기아 | 모닝 | 1,467 | 1,464 | 13,227 |
25 | 쉐보레 | 트랙스 크로스오버 | 1,398 | 1,516 | 17,328 |
26 | 현대자동차 | 아이오닉 5 | 1,252 | 1,064 | 13,602 |
27 | 기아 | 니로 | 1,163 | 961 | 13,792 |
28 | KGM | 렉스턴 스포츠 | 926 | 1,100 | 11,923 |
29 | 기아 | EV6 | 770 | 557 | 8,899 |
30 | 현대자동차 | 아이오닉 6 | 734 | 866 | 4,776 |
전기차 판매 순위 1위이자 21위를 기록한 자동차는 기아 EV3입니다. 전월 대비 상승하기는 했지만 전기차의 인기를 끌어올리기에는 조금 부족했는데요. 아이오닉 5, 6, EV6의 판매량을 본다면 저렴한 전기차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충분한 것 같기는 합니다.
팰리세이드는 새로운 풀체인지 모델이 공개되었는데요. 디자인이 이게 맞는 것일까 싶은 느낌입니다. 갤로퍼가 떠오르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고.. 실물을 본다면 더 웅장하게 느껴질까요? 팰리세이드 구매를 고민하고 계시다면 디자인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TOP 31 ~ 4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4년 누적 |
31 | KGM | 액티언 | 693 | 1,482 | 4,641 |
32 | 제네시스 | G90 | 683 | 550 | 7,326 |
33 | KGM | 토레스 | 644 | 724 | 12,717 |
34 | KGM | 티볼리 | 530 | 632 | 6,355 |
35 | 현대자동차 | 베뉴 | 395 | 439 | 4,230 |
36 | 르노 | QM6 | 350 | 582 | 7,349 |
37 | KGM | 토레스 EVX | 332 | 347 | 6,013 |
38 | 르노 | 아르카나 | 309 | 346 | 8,487 |
39 | 쉐보레 | 트레일블레이저 | 302 | 306 | 3,948 |
40 | 제네시스 | G70 | 206 | 134 | 2,193 |
31위에 기록된 KGM 액티언은 전월 대비 50% 이상 급감하면서 그랑 콜레오스와의 대결에서 완패한 모습입니다. 초기 엄청난 계약이 몰려있는 것으로 알려졌음에도 불구하고 인도되고 있는 숫자는 굉장히 적은데요. 웬만하면 좋게 말하는 유투버나 기자들에게서 혹평이 나오고 있는 만큼 구매 전 반드시 시승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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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티언이 출시되면서 토레스의 판매량도 함께 떨어졌는데요. 병행판매를 할 것이 아니라 액티언을 토레스의 페이스리프트 버전으로 판매했어야 맞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디자인도 어느 정도 비슷한 데다가 코드명도 J100과 J120으로 유사했거든요. 공장도 많지 않은데 하나로 집중해서 판매하는 것이 좋았을 것 같습니다.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때
마찬가지로 QM6도 병행판매 중인데요. 계속해서 인도되는 수가 줄어들고 있는 만큼 라인업 정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SM6와 마찬가지로요.
TOP 41 ~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4년 누적 |
41 | 현대자동차 | ST1 | 173 | 88 | 939 |
42 | 기아 | EV9 | 144 | 159 | 1,903 |
43 | KGM | 렉스턴 | 112 | 132 | 1,814 |
44 | 현대자동차 | 넥쏘 | 111 | 184 | 2,703 |
45 | 기아 | K9 | 99 | 127 | 1,969 |
46 | 기아 | 모하비 | 78 | 98 | 2,294 |
47 | KGM | 코란도 | 69 | 82 | 1,010 |
48 | 제네시스 | GV60 | 58 | 42 | 546 |
49 | 쉐보레 | 트래버스 | 45 | 83 | 923 |
50 | 르노 | SM6 | 39 | 48 | 674 |
51 | 쉐보레 | 콜로라도 | 28 | 27 | 346 |
52 | 쉐보레 | 타호 | 23 | 14 | 125 |
53 | 르노 | 마스터 | 21 | 34 | 316 |
54 | KGM | 코란도 EV | 3 | 5 | 33 |
55 | 기아 | K3 | 0 | 0 | 9,831 |
2024년 11월 국산차 판매량 순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새롭게 떠오르는 자동차가 있다면 지는 자동차도 있기 마련입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자동차의 성능과 옵션보다는 디자인이 판매량에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였는데요.
르노와 KGM을 보면서 자동차 판매량을 결정짓는 것은 결국 차가 얼마나 잘 만들어졌는가, 상품성이 얼마나 뛰어난가, 가격이 적정한가 등이 모여서 만들어진다는 것을 느끼게 해 줬습니다.
쌍용이 다시 외국 회사에 판매되는 모습을 보고 싶지는 않은데요. KGM이 더욱 집중하고 분발해서 초기에 다짐했던 목표들을 이뤄나갔으면 좋겠습니다. Korean Can Do라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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