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 엔진이 탑재된 하이퍼카 메르세데스 AMG ONE(원), 출고 시작! 어떤 차일까, 성능 제원 정보!
메르세데스 AMG ONE은 2017년 처음 공개되었지만 세팅, 소음, 배출가스 등을 만족하기 위해 몇 차례 연기되면서 5년이 넘은 현재 처음으로 출고되었습니다. AMG 55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F1 엔진을 탑재한 하이브리드 자동차 AMG ON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메르세데스 AMG ONE
AMG ONE 성능
포뮬러 1(F1)은 많은 사람들의 가슴을 두근거리게 만드는 모터스포츠입니다. 시대가 지나면서 각종 규칙이 더해지면서 현재는 1,600cc 미만의 배기량을 가진 V6 엔진을 탑재한 차량만 주행이 가능하며 전체 시즌 동안 최대 5개의 엔진 밖에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엄청난 성능에도 불구하고 높은 내구성을 확보해야만 했습니다.
엔진 기술의 집약체라고 할 수 있는 이 F1 엔진에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하여 만든 것이 페트로나스 AMG F1팀의 PU106C 하이브리드 엔진입니다. 메르세데스 AMG의 원(ONE)에는 F1팀에서 사용하는 엔진과 동일한 PU106C 엔진이 탑재되어 뛰어난 성능을 자랑합니다.
슈퍼카의 영역을 뛰어넘은 이 하이퍼카는 F1 주행 기술을 공도로 끌고 오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습니다. 뛰어난 엔진 성능과 더불어 공기역학은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입니다. AMG ONE은 페트로나스팀의 F1 W07 하이브리드에 탑재된 1.6L V6 터보 차저 엔진을 사용하며 총 4개의 전기모터를 사용하여 최고 출력 1063마력(HP)를 발휘합니다.
터보 차저를 장착했음에도 최대 11,000 rpm으로 동작하는 괴물 같은 엔진은 새롭게 개발한 7단 수동 변속기와 매칭됩니다. 또한 800V 배터리 시스템을 탑재하여 서킷과 공도 모두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기 위한 준비를 합니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2.9초 200km/h까지 7초, 300km/h까지 15.6초 만에 도달합니다. 최고 속도는 352km/h이며 이러한 뛰어난 성능에도 복합 연비는 11.5km/L입니다. 물론 엑셀을 깊게 밟을 때마다 떨어지는 평균 연비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AMG ONE 엔진
AMG 원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은 바로 엔진입니다. 시스템 합산 출력 1063HP를 발휘하는 이 PU106C 하이브리드 엔진은 F1 에서는 최대 15,000 rpm까지 사용하지만 내구성을 위해 11,000 rpm까지 사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높은 성능이 필요하지 않은 보통 상황에서는 더 낮게 유지합니다.
아반떼와 배기량이 같은 1.6L 가솔린 엔진이지만 터보 차저의 장착과 AMG의 기술력으로 엔진 단일 출력만 574마력에 육박합니다. 이는 2.0L 가솔린 터보 엔진을 사용하는 AMG A45s의 421마력보다 153마력이 높은 수치입니다.
여기에 엔진 자체에 2개의 전기 모터를 장착해 285마력을 추가로 발휘하며 전륜에 탑재된 2개의 모터가 326마력을 더합니다. 이러한 엔진과 모터의 힘으로 최고 출력 1063마력이라는 전기차스러운 출력을 발휘합니다.
엔진의 출력은 후륜으로만 보내고 전륜에 탑재된 2개의 모터를 사용해 4륜 구동을 만들어냅니다. 또한 6개의 드라이브 모드에 따라서 엔진이 동작하지 않은 채 전기모드로만 주행하거나 모든 출력을 최대로 활용하는 모드까지 존재합니다.
기본적으로 시동을 켤 때에는 엔진이 동작하지 않으며 전기 모터에 의해 촉매 변환기가 예열이 완료되면 그때부터 엔진을 동작할 수 있습니다. 냉간 시 엔진 시동에 부담이 클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조치를 취해놓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 엄청난 출력의 엔진을 감당하기 위해 AMG ONE 전용 타이어를 미쉐린과 함께 만들었습니다. 파일럿 스포츠 컵 2R M01로 불리는 이 타이어는 측면(사이드월)에 벨벳 질감을 나타내는 '프리미엄 터치 테크놀로지'가 탑재되었으며 AMG ONE 전용을 의미하는 '1' 도 함께 새겨져 있습니다.
AMG ONE 외관
외관은 엄청난 공기역학 기술을 자랑하듯 다양한 제어 부품들이 눈에 띕니다. 공기저항을 위해 삼각별 벤츠 엠블렘마저 프린팅으로 처리하였습니다.
한 마리 상어의 등이 연상되는 중앙의 종방향 핀, 거대한 리어 스포일러, 에어 인테이크, 프론트 휠 하우스의 가변형 플립, 프런트 디퓨저의 가변형 플랩 등 한눈에 보아도 공기를 굉장히 잘 가르며 나아갈 것 같은 외관입니다. 머플러는 중앙에 배치하였으며 3개의 구명을 통해 높은 성능을 암시합니다.
AMG ONE 실내
화려한 외관에 비해 실내는 비교적 단촐한 모습입니다. 벤츠 특유의 우아하고 아름다운 실내보다는 트랙에서 집중할 수 있을 듯한 기능적인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F1에서 사용할 법한 스티어링 휠 디자인을 사용하였으며 스티어링 휠에 부착된 2개의 버튼을 이용해 차량 전반의 제어를 할 수 있습니다.
AMG ONE에는 시트 조절 기능이 없는데 시트 포지션 대신 스티어링 휠과 페달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는 조금이라도 차량 무게를 감소하기 위한 노력입니다.
AMG 원은 하이퍼카지만 공도에서 주행하기 위한 기능들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ABS와 주차 센서 등의 기능을 통해 공도 안전과 편의를 도모하였습니다. 배터리가 탑재되었음에도 공차 중량은 1,695kg으로 F1 차량들에 비해서는 다소 무겁다고 느낄 수 있으나 다양한 편의 사양과 배터리를 생각한다면 납득 불가능한 무게는 아닙니다.
AMG ONE 가격
전 세계 275대 한정으로 생산되는 AMG ONE은 모든 차량이 판매 완료되었으며 가격은 272만 달러로 한화 약 33억 5천만 원 정도입니다. AMG F1 팀의 현 드라이버인 루이스 해밀턴과 전 드라이버인 니코 로즈버그가 한 대씩 구매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디자인, 성능 모든 면에서 압도적인 차량인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 이 차량을 사거나 볼 일은 없겠지만 구매하게 된다면 1,600cc 미만 채권 의무 구입 면제, 저렴한 자동차세 등 다양한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약 2억 3,400만 원에 달하는 취등록세를 낼 수 있다면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