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형 SUV 마세라티 그레칼레! 국내 정식 출시! 1억 미만의 럭셔리 SUV!
마세라티에서 1억 미만으로 구매할 수 있는 중형 SUV 마세라티 그레칼레를 국내 출시하였습니다. 마세라티는 독보적인 삼지창 엠블럼과 낮고 웅장한 엔진음, 배기음으로 많은 분들의 드림카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SUV 시장의 큰 확대에 첫 번째 SUV인 르반떼를 출시하고 이번에는 중형 SUV 그레칼레를 출시하였습니다.
그레칼레는 포르쉐 마칸의 경쟁 상대로 손꼽히면서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되어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어떤 차량인 지 알아보겠습니다.
마세라티 그레칼레
중형 SUV 그레칼레
새롭게 출시된 중형 SUV 마세라티 그레칼레(Grecale)는 전장 4,850mm로 기아 쏘렌토보다 40mm 더 긴 전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후륜 기반 사륜 구동 차량답게 휠 베이스가 2,901mm에 달합니다.
후륜 차량들의 약점 중 하나가 좁은 실내 공간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실제로 탑승해 보기 전까지는 실내 공간이 넓다고 표현하기는 어렵습니다. 실제로 2,864mm의 휠베이스를 가지고 있는 BMW X4도 탑승해 보면 키가 큰 사람은 뒷자리에 앉았을 때 좁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제원 상 크기를 생각한다면 BMW X3와 X5의 중간 정도 크기로 보이며 포르쉐 마칸과 경쟁 상대라고는 하나 크기면에서는 앞서는 모습입니다.
크레칼레 동력 성능
마세라티의 상징은 역시 엔진일겁니다. 마세라티가 자체 제작한 엔진을 탑재한 그레칼레는 엔진에 따라서 3개의 트림을 제공합니다.
기본 모델인 GT트림은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재된 직렬 4 기통 엔진을 사용하여 최고 출력 300마력, 최대 토크 45.9kg.m을 발휘하고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5.6초 만에 주파합니다. 최고 속도는 240km/h입니다.
조금 더 높은 출력을 사용할 수 있는 모데나(Modena) 트림은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장착된 직렬 4기통 엔진을 사용하여 최고 출력 330마력, 최대 토크 45.9kg.m을 발휘하고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5.3초 만에 주파하여 GT트림 보다 조금 더 높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최고 속도는 240km/h로 동일합니다.
그레칼레에 사용된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출발 시에 약간의 출력만 도와주는 일반적인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달리 힘이 필요한 상황에서 동력을 보조하며 제동 시 회생제동을 통해 배터리를 충전합니다.
이렇게 충전된 에너지는 E-Booster와 함께 낮은 RPM에서 터보차저를 돕거나 최고 RPM을 향상하는 등의 일을 추가적으로 돕습니다. 그 밖에도 무게 중심을 위해 DC 컨버터와 배터리를 차체 뒤편에 배치하는 등 신경 써서 만든 부분이 엿보입니다.
가장 높은 트림인 트로페오(Trofeo) 트림은 자사의 스포츠카 MC20에서 사용한 네튜노 엔진을 사용하였습니다. MC20에 사용되었던 V6 엔진을 약간 디튠 하여 최고 출력 530마력, 최대 토크 63.2kg.m을 발휘합니다. 최고속도는 285km/h이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에는 3.8초면 충분합니다.
스포츠 카인 MC20에 탑재된 엔진을 사용한 만큼 뛰어난 사운드를 보여줍니다. 전 트림 사륜 구동, ZF 8단 변속기가 기본적으로 제공되며 트로페오 트림은 에어 서스펜션과 E-LSD가 기본 제공됩니다. (에어 서스펜션은 타 트림도 옵션으로 선택 가능)
그레칼레 외관
그레칼레의 외관은 MC20에서 볼 수 있었던 디테일이 많이 보입니다. 독특한 헤드라이트 형상과 마세라티만의 수직형 그릴은 이 차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극명하게 보여줍니다. 다만 라이트 형상이 어색하게 보여 기아 스포티지가 떠오르기도 합니다.
또한 휀더의 3개 에어 벤트는 마세라티의 상징답게 신형 그레칼레에도 장착되었습니다. 후면은 주지아로가 디자인했던 3200 GT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된 테일라이트가 적용되었으며 배기구는 새롭게 디자인되어 더욱 뛰어난 배기음을 나타내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근데 이거 테일 라이트연결하면 그렌저 IG 페이스리프트....)
그레칼레 실내
실내에는 브랜드 최초로 디지털 시계를 탑재하였으며 최대 4가지의 스킨을 변경할 수 있는 12.2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12.3인치, 8.8인치의 2개의 센터 디스플레이는 실내의 모든 기능을 터치로 조정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물리 버튼이 없는 것은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으나 사골만 우려내던 기존 마세라티 차량들의 실내에 비한다면 훨씬 뛰어나 보입니다. HUD가 전 트림 기본 적용되며 자율 주행 2단계 수준의 운전 보조 기능을 탑재할 수 있습니다.
가격과 상세 제원
마세라티 그리칼레는 9,900만 원부터 시작합니다. 옵션을 추가하다 보면 훨씬 높은 금액이 되겠지만 포르쉐 마칸의 기본 가격이 1억 300만 원이라는 점을 생각한다면 어느 정도는 납득하고 합리적인 가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마칸 S 가격, 기본 마칸 가격 공개 전)
그레칼레 GT | 그레칼레 모데나 | 그레칼레 포르테오 | |
엔진 형식 | I4 가솔린 터보 | I4 가솔린 터보 | V6 가솔린 터보 |
배기량 | 1,995 | 1,995 | 2,992 |
변속기 | 자동 8단 | 자동 8단 | 자동 8단 |
최고 출력 | 300/5,750 | 330/5,750 | 530/6,500 |
최대 토크 | 45.9/2,250 | 45.9/2,250 | 63.2/3,000 |
0-100km/h(초) | 5.6 | 5.3 | 3.8 |
최고 속도 | 240 | 240 | 285 |
전장 | 4,850 | 4,850 | 4,860 |
전폭 | 1,950 | 1,950 | 1,950 |
전고 | 1,670 | 1,670 | 1,660 |
축거 | 2,901 | 2,901 | 2,901 |
공차 중량 | 1,97 | 1,970 | 2,080 |
연료 탱크 용량 | 64 | 64 | 64 |
트렁크 용량 | 535 | 535 | 570 |
복합 연비 | 9.9 | 9.8 | 8.0 |
도심 연비 | 9.0 | 9.0 | 7.0 |
고속 연비 | 11.2 | 10.9 | 9.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