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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나타는 페이스리프트 이후 중형 세단 1위가 되었을까 | 소나타, K5 판매량 분석

Kownriver 2024. 7. 24.

최근 쏘나타는 페이스리프트 이후 다시금 전성기를 맞이한 듯이 판매되고 있으나 K5는 페이스리프트 이후에 힘을 못 쓰는 것처럼 보이는데요. 과연 쏘나타가 페이스리프트 이후 다시 중형 세단 1위가 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쏘나타 페이스리프트 중형 세단 1위
쏘나타 디 엣지

 

현대 쏘나타와 기아 K5

소나타는 국민 자동차로 굉장히 오랜 시간 사랑을 받아 왔습니다. 가끔 쏘나타 2, 3가 지나가는 것을 볼 때가 있는데 굉장히 반갑기도 하고 저 차가 아직도 굴러다니네 싶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2020년 이후로 소나타 1을 본 적은 없는 것 같은데 마주치고 싶네요.

 

그런 쏘나타에게 엄청난 경쟁자가 등장하는데요. 바로 피터 슈라이어의 K5입니다. 로체의 후속 모델로 출시된 K5는 기아의 K시리즈의 대표적인 모델로 예쁜 외관과 생각보다 뛰어난 주행감으로 국민 중형차 쏘나타를 압도하였습니다. 1세대 K5는 지금 보아도 굉장히 예쁘다는 생각이 듭니다.

 

1세대 K5가 잘 만들어졌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 분명 2세대 K5가 2015년 출시되면서 1세대는 5년이라는 짧은 시간만 판매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돌아다니는 구형 K5를 보면 1세대가 굉장히 많이 있는데요. 그만큼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지만 1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잘 유지되었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과연 과학 5호기...

 

제 첫 차도 1세대 K5 하이브리드 모델이었는데요. 하이브리드 시스템 덕분에 초반 가속에서 부족함이 없었고 중, 고속에서도 잘 치고 나가는 주행감 때문에 쉽게 과속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시속 150km 이상으로 달려도 불안하지 않았던 차였는데요. 지금 차는 120km/h만 넘어도 굉장히 불안하죠..

 

1세대 k5 하이브리드
필자의 첫 차였던 1세대 K5 하이브리드

 

2세대 K5는 애매한 디자인 때문에 그렇게 높은 판매량을 보여주지는 않았지만 2019년 출시된 3세대 K5는 엄청난 디자인 호평을 받으며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동시대 판매되었던 DN8 소나타가 메기 소리를 들으며 디자인 혹평을 당하고 있었기 때문에 날렵하고 스포티한 3세대 K5는 엄청난 인기를 얻었습니다.

 

2022년 중형세단 판매량

 

국산 중형 세단은 말리부가 단종되면서 3개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쏘나타, K5, SM6가 그 주인공들인데요. 사실 SM6는 워낙 오래되었고 판매량이 많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비교하기가 애매한 차량입니다.

 

쏘나타는 2022년 1년 동안 48,308대가 판매되었으며 K5는 31,498대가 판매되었습니다. 아니, 위에서 분명 K5가 더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다고 했는데 어째서 DN8 쏘나타가 더 많이 판매되었냐고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택시 판매량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쏘나타 택시를 제외한 판매량은 31,929대로 K5보다 약간 더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오히려 DN8 쏘나타만 집계하더라도 3세대 K5보다 판매량이 높게 나오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3년 중형세단 판매량

쏘나타와 K5의 판매량만 비교하면 2023년 한 해 동안 두 차량은 각각 39,641대, 34,579대가 판매되었습니다. 위처럼 택시 모델을 제외한 판매량은 각각 30,322대, 34,579대입니다. 오히려 K5가 더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였습니다.

 

2023년 국산차 판매량 알아보기

 

2023년에는 두 모델 모두 중간에 페이스리프트가 진행되었습니다. 페이스리프트를 하기 전인 2022년에는 못생겼다고 혹평받았던 쏘나타가 더 많이 판매되었는데, 페이스리프트 이후에는 애매한 디자인이라고 혹평받은 K5 페이스리프트가 더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사실 2023년에는 두 버전이 모두 판매되었기 때문에 따로 집계를 해야 맞습니다. 쏘나타는 5월, K5는 11월에 페이스리프트되었고, 각각 따로 집계를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페이스리프트 전 판매량 페이스리프트 후 판매량
쏘나타 4,385 25,937
K5 27,233 7,346

 

두 차량이 페이스리프트 된 시기가 6개월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판매량을 비교하기가 쉽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단순히 판매량을 판매된 달로 나누어 월평균 판매량을 나타내면 다음과 같은데요.

 

  페이스리프트 전 월 판매량 페이스리프트 후 월 판매량
쏘나타 4,385 / 4 = 1096.25 25,937 / 8 = 3242.12
K5 27,233 / 10 = 2723.3 7,346 / 2 = 3673

 

페이스리프트 전에는 쏘나타의 판매량이 압도적으로 낮았지만 페이스리프트 후의 판매량은 소나타가 많이 따라온 모습입니다. 그렇다면 2024년 판매량은 어떨까요?

 

2024년 상반기 중형세단 판매량

 

2024년은 상반기만 지났기 때문에 상반기로 판매량을 비교하겠습니다. 두 차량 모두 페이스리프트 된 버전으로만 판매되었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판매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택시 모델을 제외한 쏘나타의 2024년 상반기 판매량은 19,757대이며, 동기간 K5 판매량은 18,389대가 판매되었습니다. K5 판매량이 소나타에 역전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심지어 연초 아산공장에서 아이오닉 7 생산라인 조정으로 인해 쏘나타와 그랜저의 생산이 엄청나게 줄었던 것을 생각하면 K5의 판매량이 쏘나타 디 엣지를 이기지 못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형 세단 1위 쏘나타

3년간의 판매량을 비교 분석했을 때 쏘타나는 애초에 왕의 자리에서 내려왔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원래부터 중형 세단 1위를 지키고 있었으며 2023년 잠시 판매량이 주춤했다고 보는 것이 맞을 텐데요. 사실 인식 때문에 K5가 엄청나게 많이 판매된 것 같을 뿐이지 실제 판매량은 소나타가 매년 높았습니다.

 

K5가 판매량으로 소나타를 앞질렀던 적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쏘나타는 페이스리프트 이전이나 이후나 다를 것 없이 중형 세단 1위를 지켜오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중형세단 1위 : 쏘나타

 


쏘나타와 K5 판매량을 분석해서 중형 세단 1위가 어떤 자동차인지 알아보았습니다. DN8 쏘나타를 디자인 때문에 굉장히 가볍게 여기고 내려보지만 실상 판매량은 K5보다 쏘나타가 더 높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쏘나타와 K5는 같은 플랫폼을 공유하는 형제차지만 그 주행감은 확실히 다른데요. 제 지인들이 DN8 쏘나타, 3세대 K5를 소유했었고, 저는 1세대 K5 하이브리드 소유 및 3세대 K5 하이브리드 시승해 봤기 때문에 두 차의 차이를 잘 알고 있습니다.

 

쏘나타의 지향점은 보다 편안하고 안락한 차량이라면 K5는 스포티하고 안정감 있는 주행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두 차량 중에 구매를 고민하고 계시는 분은 편안하고 안락한 승차감을 원하면 쏘나타, 스포티하고 재빠른 주행을 원한다면 K5를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차량 구매 하시기 전에 보험료를 조회해보는 것은 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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