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국산차 판매량 순위! 국산 판매량 1위는 그랜저! 2위는?
2023년 한 해 동안 국산차는 총 1,433,996대가 판매되었습니다. 경기침체를 걱정하며 판매량이 곤두박질 칠 것으로 예상하기도 하였지만 오히려 2022년보다 6만대 가량을 더 많이 판매하였습니다. 현대자동차가 619,571대를 판매하며 점유율 43.2%를 차지하였습니다. 기아는 564,159대를 판매하여 39.3%, 제네시스 126,567대(8.8%), KG모빌리티 63,345대(4.4%), 쉐보레 38,306대(2.7%), 르노코리아 22,048대(1.5%)가 판매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 그룹의 국산차 점유율은 91.9%에 달해 2022년 88.5%보다 더 상승하였습니다. 여기에는 르노코리아의 큰 부진에 더해 현대자동차의 판매량이 크게 상승하면서 발생한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르노코리아는 2024년 신차를 출시할 것으로 알렸지만 고작 1대 출시하는 것으로 점유율을 크게 올리기는 어려워보입니다.
2023년 국산차 판매량
TOP 1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1 | 현대자동차 | 그랜저 | 113,062 |
2 | 현대자동차 | 포터 | 97,675 |
3 | 기아 | 쏘렌토 | 85,811 |
4 | 기아 | 카니발 | 69,857 |
5 | 기아 | 스포티지 | 69,749 |
6 | 현대자동차 | 아반떼 | 65,364 |
7 | 기아 | 봉고 | 62,919 |
8 | 현대자동차 | 싼타페 | 51,343 |
9 | 기아 | 레이 | 50,930 |
10 | 기아 | 셀토스 | 50,837 |
2023년 대망의 판매량 1위는 현대 그랜저가 차지하였습니다. 아쉽게도 판매 목표량이었던 119,000대에는 미치지 못했습니다. 디자인 호불호, 각종 결함 등 많은 부정적인 시그널이 있었음에도 연간 10만 대 이상 판매했다는 것이 그랜저가 가지는 상징성을 보여준다고 생각됩니다.
2위는 자영업자들의 영원한 동반자 포터가 차지했고 그 친구 봉고는 7위를 기록하였습니다. 국산차 판매량 TOP10에는 비교적 저렴한 차량들이 많이 포진해있습니다. 그럼에도 쏘렌토가 무려 85,000대를 판매하며 3위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싼타페와 다른 건 디자인 뿐이었는데 이 정도 격차를 보니 디자인의 힘이 대단하다고 느껴집니다. 본격적으로 격돌하는 2024년 싼타페와 쏘렌토의 경합이 기대됩니다.
TOP 11 ~ 2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11 | 현대자동차 | 캐스퍼 | 45,451 |
12 | 현대자동차 | 투싼 | 43744 |
13 | 제네시스 | G80 | 43236 |
14 | 현대자동차 | 팰리세이드 | 41093 |
15 | 기아 | K8 | 40437 |
16 | 현대자동차 | 스타리아 | 39780 |
17 | 현대자동차 | 쏘나타 | 39641 |
18 | KGM | 토레스 | 34951 |
19 | 현대자동차 | 코나 | 34707 |
20 | 기아 | K5 | 34579 |
11위에는 캐스퍼가 랭크되었습니다. 45,000대가 넘는 판매량을 보여주며 월 평균 3700대 이상의 꾸준한 판매량을 보여주었습니다. 레이라는 강력한 경쟁자가 있음에도 캐스퍼의 매력은 이로 말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2024년 캐스퍼 전기차가 출시될 예정인 만큼 더 높은 판매량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국산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의 베스트셀링 모델은 G80이 차지하였습니다. 국산차 판매량 13위이며 연 4만대를 넘는 판매량을 보여주었습니다. 국내에서 제네시스가 가지는 위치는 엄청나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훨씬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는 K8 보다도 높은 판매량을 보여주었습니다.
돌풍의 KGM 토레스는 34,951대를 판매하며 18위에 안착했습니다. 첫 출시 당시 엄청난 돌풍을 일으켰던 모습과는 조금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살 사람들은 다 산 것으로 해석되고 지속적인 가격 인상이 판매량 감소에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토레스 전기차인 토레스 EVX가 2,100대 정도 판매되었기 때문에 둘을 합치면 37,000대 정도가 판매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TOP 21 ~ 3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21 | 제네시스 | GV70 | 34474 |
22 | 제네시스 | GV80 | 28860 |
23 | 기아 | 모닝 | 25879 |
24 | 쉐보레 | 트랙스 크로스오버 | 23656 |
25 | 기아 | 니로 | 23475 |
26 | 기아 | EV6 | 17227 |
27 | 현대자동차 | 아이오닉5 | 16605 |
28 | KGM | 렉스턴 스포츠 | 15349 |
29 | 기아 | K3 | 13204 |
30 | 제네시스 | G90 | 12479 |
판매량 중간 정도인 20위권에는 제네시스가 무려 3종이나 포함되어 있습니다. GV70, GV80, G90이 그것인데 아무리 저렴하게 구매해도 6천만 원이 넘어가는 차량들인데도 이러한 판매량을 보이는 것이 우리나라의 대단함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전기차 판매량 1위는 기아 EV6가 차지했습니다. 17,227대 판매하여 전체 통계에서는 26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바로 27위에 현대 아이오닉 5가 랭크되어 있습니다. 둘의 차이는 600대 정도로 큰 차이는 없는 편입니다.
엄청난 가격으로 돌풍을 일으켰던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판매량 하락을 면치 못하고 24위에 기록되었습니다. 판매량이 24,000대가 되지 않아 월 평균 2천대 미만으로 판매하였는데요. 대부분의 생산물량이 수출되고 있는 만큼 국내 배정 물량 부족이 원인으로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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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 31 ~ 4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31 | 르노코리아 | QM6 | 10866 |
32 | 현대자동차 | 아이오닉6 | 9284 |
33 | 르노코리아 | XM3 | 8915 |
34 | 현대자동차 | 베뉴 | 8281 |
35 | 기아 | EV9 | 8052 |
36 | 쉐보레 | 트레일블레이저 | 7521 |
37 | KGM | 티볼리 | 6683 |
38 | 기아 | 모하비 | 5020 |
39 | 현대자동차 | 넥쏘 | 4328 |
40 | 제네시스 | G70 | 4320 |
하위권으로 볼 수 있는 31위에서 40위까지입니다. 르노코리아의 최후의 희망 QM6가 3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어떻게 어떻게 판매량 1만대는 넘겼습니다. 르노코리아는 2024년 하반기 오로라 프로젝트의 첫 차량이 출시될 예정인데 그 때까지 판매량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과연 판매량에 영향을 줄 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기아의 프리미엄 전기 SUV EV9은 3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가격 공개 전까지만해도 엄청난 인기와 관심을 한 몸에 받았지만 가격이 공개되자마자 엄청난 손절을 당한 비운의 차량인데요. 현재 판매량도 12월 극한의 할인 덕분입니다. 차 자체는 좋다는 평가가 많은 만큼 2024년에는 가격 조정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제는 제네시스의 아픈 손가락에서 벗어난 G70인 40위로 최하위권을 면했습니다. 페이스리프트 이후로 G70을 디자인적으로 불호하는 사람이 많아졌는데 GV60의 등장 덕분에 G70은 아픈 손가락 신세를 면했습니다.
TOP 41 ~ 55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41 | 기아 | K9 | 3898 |
42 | 제네시스 | GV60 | 3198 |
43 | KGM | 렉스턴 | 2794 |
44 | 르노코리아 | SM6 | 2199 |
45 | KGM | 토레스 EVX | 2113 |
46 | 쉐보레 | 콜로라도 | 1663 |
47 | 쉐보레 | 볼트 EUV | 1628 |
48 | KGM | 코란도 | 1455 |
49 | 쉐보레 | 트래버스 | 1162 |
50 | 쉐보레 | 이쿼녹스 | 656 |
51 | 기아 | 스팅어 | 483 |
52 | GMC | 시에라 | 443 |
53 | 쉐보레 | 타호 | 249 |
54 | 쉐보레 | 볼트EV | 248 |
55 | KGM | 코란도 이모션 | 0 |
판매량 최하위인 41위에서 55위입니다. 늘 그렇듯 이 순위에는 대부분 쉐보레 차량들이 남아있습니다. 의외로 기아 K9이 41위로 낮은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네시스 G90이 중위권인 것을 감안하면 K9의 포지션이 점차 애매해지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K9의 바로 아래에 GV60이 있습니다. 너무 안팔려 생산까지 중단한 GV60인데 앞으로도 분위기는 좋지 않아 보입니다. 토레스 EVX는 시기를 잘못 맞춰 출시한 감이 있는 것 같습니다. 2023년 중순에 판매를 시작했다면 훨씬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4년에는 선전하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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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한 해 동안 판매된 국산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판매량을 보니 국산차 판매량 또한 양극화가 이뤄지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드는데요. 비싼 제네시스, 그랜저, 싼타페, 쏘렌토와 저렴한 경차, 아반떼의 판매량이 뛰어난 반면 중간 가격대인 쏘나타, K5, 코나, 니로와 같은 차량들의 판매량이 상대적으로 낮았기 때문입니다.
2024년에는 더욱 더 많은 차량들이 출시되고 판매되어 올해와 크게 다른 판매량을 보여주길 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