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5시리즈 전기차 i5와 함께 BMW 5시리즈 풀체인지 버전 공개!
국내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수입차인 BMW 5시리즈가 최초의 전기차 I5와 함께 BMW 5시리즈 풀체인지 모델로 공개되었습니다. 단점으로 지목받던 실내 디자인을 대폭 변경하였으며 더욱 스포티해진 외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차체도 엄청나게 커져 부족했던 뒷자리 레그룸을 충분히 확보했을 것으로 보이는데 어떤 차량인지 알아보겠습니다.
BMW 5시리즈 풀체인지
5시리즈, I5 제원
새로운 5시리즈는 커진 차체를 기반으로 더욱 넓은 실내 공간을 확보하였습니다. BMW는 내연기관 차량과 전기차 모두를 사용할 수 있는 CLAR 플랫폼을 사용하여 신형 5시리즈를 개발하였습니다.
전장은 5,060mm로 새로운 그랜저보다도 커졌습니다. 또한 신형 E클래스의 전장은 4,949mm로 5m가 넘지 않아 5시리즈와 같이 있으면 한 체급 낮아 보일 수 있다는 느낌이 들 정도입니다. 차체는 크게 커졌으나 트렁크 용량은 520L로 현행 모델보다 작아졌습니다.
차량의 크기가 전체적으로 커졌으며 휠베이스가 현행 모델보다 20mm 커져 키가 큰 성인이 앉기에는 불편했던 뒷자리 공간을 조금 더 확보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눈에 띄게 증가한 제원 중 하나는 전고인데 전기차인 I5와 내연기관 5시리즈가 완전히 동일한 모습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전고를 높였습니다.
신형 5시리즈(G60) | 현행 5시리즈(G30) | 현대 그랜저 | |
전장(mm) | 5,060 | 4,936 | 5,035 |
전폭(mm) | 1,899 | 1,868 | 1,880 |
전고(mm) | 1,513 | 1,479 | 1,460 |
축거(mm) | 2,995 | 2,975 | 2,895 |
내연기관 5시리즈
신형 5시리즈 내연기관 모델들은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결합하여 출력과 성능을 소폭 상승시켰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520i의 경우 최고 출력이 208마력(hp)으로 크게 늘었으며 최대 토크는 33.6kg.m에 달합니다. 현행 모델이 200마력이 되지 않아 아쉬움이 있었던 것을 완전히 해소시켜 주었습니다.
530i는 최고 출력 258마력(hp), 최대 토크 40.8kg.m을 발휘하여 시속 100km(제로백)까지 가속에 6.2초가 소요됩니다. 특이한 점은 520i에 적용된 전기모터는 최고 18마력을 발휘하지만 530i에 적용된 모터는 11마력만 발휘합니다. 540i xDrive에 적용된 모터도 18마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보아 BMW가 생각하는 530i에 적절한 출력은 250마력대 인 것 같습니다.
540i는 사륜 구동 버전인 xDrive만 제공되며 3.0L 6기통 터보 엔진을 장착하였습니다. 최고 출력 381마력, 최대 토크 55kg.m을 발휘하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4.7초 만에 도달하여 공도에서는 이 만한 차량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5시리즈의 디젤 버전인 520d 또한 새롭게 출시됩니다. 최고 출력 197마력, 최대 토크 40.7kg.m를 발휘합니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7.3초가 소요되어 520i보다 0.2초 빠릅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은 530e와 550e 모델이 공개되었습니다. 530e 모델은 4기통 엔진에 140kW(190hp) 출력을 발휘하는 전기 모터를 결합하여 최고 출력 299마력, 최대 토크 45.9kg.m을 발휘합니다. 이는 부스트 모드를 사용하였을 때 기준이므로 평상시에는 더 낮은 출력을 제공합니다.
국내에 출시될 지 알 수 없는 550e는 6 기통 터보 엔진에 230kW(313hp) 출력을 발휘하는 전기 모터를 결합하여 최고 출력 489마력, 최대 토크 71.4kg.m을 발휘합니다. 550e의 최고출력도 부스트 모드를 사용하였을 때 기준입니다. 시속 100km까지 4.3초 만에 도달하여 현재까지 공개된 내연기관 모델 중에는 가장 빠른 가속 성능을 보여줍니다.
전기차 i5
새롭게 출시되는 I5의 동력성능도 공개되었습니다. i5 eDrive40과 i5 M60 xDrive 모델이 공개되었습니다. i5 eDrive40은 후륜에 전기모터를 탑재하였으며 최고 출력 230kW(313hp)을 발휘합니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250kW(340hp)을 발휘해 보다 높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시스템 최고 출력은 40.7kg.m이며 스포츠 부스트 또는 런치 컨트롤 중에는 43.8kg.m으로 상향됩니다. 제로백은 6.0초로 540i보다는 늦게 도착합니다.
i5 M60 xDrive는 고성능 i5 모델로 듀얼 모터를 사용하였습니다. 시스템 합산 출력 380kW(517hp)를 발휘하며 스포트 모드에서는 최고 442kW(601hp)까지 출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시스템 합산 최대 토크는 무려 81kg.m이며 스포츠 부스트 또는 런치 컨트롤 시에는 최대 83.6kg.m을 발휘해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3.8초 만에 가속합니다.
i5의 배터리 용량은 84.3kWh로 적지 않습니다. BMW가 주장하는 1회 최대 주행거리는 eDrive40 기준 EPA 475km, M60 은 EPA 412km입니다. 미국 EPA와 국내 주행 인증 거리는 어느 정도 비슷하기 때문에 국내 인증 거리도 크게 떨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급속 충전 시 10%에서 80%까지 30분이면 충전이 가능합니다.
5시리즈 외관과 실내
새롭게 공개된 5시리즈와 i5는 디자인적 차이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행거리를 위해 공력 성능을 최대한 끌어올려 유선형의 디자인을 하는 여타 브랜드의 전기차와는 다른 행보입니다.
신형 5시리즈의 전면부는 라이트 끝단을 위로 올려 더욱 날카롭고 스포티한 느낌을 가미하였습니다. 마치 E60 5시리즈를 보는 것 같습니다. ㄴㄴ 모양의 DRL는 세로줄로 변경되었으며 그릴과는 거리가 멀어졌습니다. 그릴 확장을 최소화하였으며 그릴 주변으로 선을 많이 사용하였습니다. 2개의 파워돔은 M시리즈를 연상시킵니다.
강렬한 전면부에 비해 측면은 다소 밋밋해졌습니다. 측면 캐릭터 라인이 강하게 있던 현행 모델 대비 많이 약해졌으며 가니시 또한 사라졌습니다. 도어 핸들은 공력 성능을 위해 매립형으로 설치되었습니다. 그러나 전장이 길어진 만큼 차가 훨씬 길어졌기 때문에 차량의 비율은 훨씬 더 좋아 보입니다.
후면은 두 줄의 라이트가 적용되었는데 제네시스가 떠오릅니다. 굉장히 볼륨감이 있는 현행 5시리즈의 테일라이트와 달리 신형 5시리즈의 테일라이트는 선이 가늘어졌고 볼륨감이 줄어들었습니다.
실내는 파격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신형 7시리즈가 떠오르는 거대한 수평의 앰비언트 라이트가 임팩트 있게 승객을 맞이합니다. 7시리즈와 동일하게 상황에 맞게 앰비언트 라이트의 색상이 변하는 기능도 추가되어 있습니다. 12.3인치의 디지털 계기판과 14.9인치의 센터 디스플레이는 커브드로 연결되어 있어 보다 운전자 중심으로 설계되었습니다.
3시리즈 페이스리프트 모델과 동일하게 기어봉은 사라졌으며 토글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시트에는 비건 시트가 적용되어 환경을 염두하였습니다. iDrive 8.0이 출시 이후 사용 편의성에서 많은 혹평을 받은 만큼 빠르게 8.5 버전이 적용되었습니다. iDrive8.5를 통해 차량 내부에서 게임, 동영상 등을 볼 수 있으며 음성 인식의 성능이 강화되었습니다.
가격 및 출시일
새로운 5시리즈는 오는 10월 글로벌 출시가 예정되어 있으며 국내 출시 또한 10월입니다. 다만 PHEV 모델과 540i 모델은 2024년 봄에 출시가 될 예정입니다.
엄청난 변화를 거친 새로운 5시리즈의 가격은 현행 모델 대비 크게 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 브랜드가 전반적으로 가격을 올리고 있고 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5시리즈가 해외 대비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수익성 강화를 위해 가격을 크게 올릴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