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최강자 토요타, 글로벌 스테디 셀러 SUV 라브4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국내 출시! 제원, 크기, 성능 알아보기
라브 4는 토요타 중에서도 가장 잘 팔리는 SUV 중 하나입니다. 2021년 미국에서 판매된 자동차 중 픽업트럭을 제외하면 판매량 1등을 차지할 정도로 해외에서는 그 인기가 엄청납니다. 그런 토요타 라브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이 국내에 출시되었습니다. 크기, 성능 등 제원과 디자인 알아봅니다.
토요타 라브4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동력계
출력
토요타 RAV4는 '모두를 위한 전동화'라는 토요타의 전략의 핵심으로 국내에 출시될 다양한 전동화 모델의 신호탄입니다. 높은 효율과 출력, 내구성에 초점이 맞춰진 라브 4는 2.5L 가솔린 엔진과 전, 후륜에 장착된 모터의 조합을 통해 최고 출력 306마력, 최대 토크 22.7kg.m을 발휘합니다. 자동 차동 제한 장치인 Auto LSD가 탑재되었으며 변속기는 무단 변속기를 사용합니다.
엔진 자체 최고 출력은 176마력이며 전륜에 탑재된 모터는 182마력, 후륜에 탑재된 모터는 54마력을 발휘합니다. 전, 후륜에 탑재된 모터를 사용한 E-Four 사륜 구동 시스템은 상황에 맞게 구동력을 분배하며 높은 안정성과 출력을 제공합니다. 전륜과 후륜에 100:0부터 20:80까지 다양한 구동력을 배분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라브4 PHEV는 18.1 kWh라는 비교적 큰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하였습니다. 6.6kW 완속 충전을 지원하며 2시간 37분 만에 완전히 충전할 수 있습니다. 복합 주행 모드를 사용할 시 1회 충전으로 최대 63km를 주행할 수 있는 것으로 인증받았습니다. 엔진을 사용하는 모드로 주행할 시 복합 연비는 15.6km/L로 라브 4 하이브리드(HEV) 보다 뛰어난 연비를 기록하였습니다.
고용량의 배터리는 외부에서 충전이 가능한데 차주가 아니라면 충전기를 뺄 수 없도록 하는 기능인 '충전 커넥터 락'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고속 충전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주행 모드
라브4는 4가지 주행모드를 지원합니다. 먼저 Auto EV/HV 모드는 EV모드를 기본으로 하되 추가적인 엔진 출력이 필요한 경우에 엔진을 개입하는 모드입니다. EV 모드는 전기로만 주행하는 모드이며 이때 최고 속도는 135km/h로 제한됩니다. 엔진 개입이 전혀 없기 때문에 정숙하고 뛰어난 연비를 보여줍니다.
HV 모드는 일반적인 하이브리드 모드로 배터리 충전량을 일정하게 유지하며 엔진과 모터 모두를 사용하는 모드입니다. 마지막으로 CHG HOLD 모드는 엔진의 출력을 사용하여 주행하며 배터리는 충전을 하기 위한 모드입니다. 모터 성능이 떨어지는 고속 주행 시 사용하면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어 연비에 도움이 되는 모드입니다.
외관과 실내
외관
라브4 PHEV의 외관은 보다 스포티한 디자인으로 출시되었습니다. 'E-Booster'라는 콘셉트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보통의 라브 4 하이브리드보다 훨씬 더 스포티합니다. 전면의 블랙 메시 타입의 그릴을 시작으로 앞, 뒤 범퍼의 사이드 스커트를 유광 블랙으로 처리하여 보다 날렵하면서도 스포티한 느낌을 자아냅니다.
이밖에도 전체적으로 크롬 색상을 어둡게 처리하였으며 신규 색상인 '이모셔널 레드2' 색상을 출시하여 블랙 유광과의 대비를 강조하였습니다. 점잖고 정숙한 이미지가 떠오르는 토요타 차량답지 않은 강렬하고 스포티한 매력이 있는 차량입니다. 휠 또한 PHEV 전용 19인치 5 스포크 알루미늄 휠을 장착하였습니다.
실내
격변한 듯 스포티해진 외관과는 달리 실내는 토요타 특유의 점잖은 느낌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외관과 콘셉트를 맞춘 듯한 블랙 인테리어에 레드 스티치를 적용하여 디테일을 추가하였습니다. 전용 패들시프트를 추가하여 연비 효율에 초점이 맞추어진 PHEV임에도 즐거운 주행을 할 수 있는 여지를 마련하였습니다.
센터에 자리잡은 8인치 디스플레이는 최신 트렌드와는 조금 멀어 보입니다. 그렇지만 무선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하며 이 기능들을 사용하는 데는 큰 무리가 없습니다. 또한 네이버 클로바 AI가 적용되었기 때문에 음성인식을 사용하여 차량 내부를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음성인식 AI의 성능이 뛰어날수록 차량 내부의 디스플레이 크기가 클 필요가 없기도 합니다.
옵션
토요타의 안전 사양 기술인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도 기존보다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 교차로 긴급 제동 보조, 긴급 조향 어시스트, 주차 보조 브레이크, 차선 추적 어시스트, 오토 하이빔, 차량 접근 알림 시스템은 기존의 라브 4 HEV 모델과 동일하지만 맞은편 차량 긴급 제동 보조와 다이내믹 레이더 크루즈 컨트롤이 추가되었습니다.
DRCC라고 불리는 다이내믹 레이더 크루즈 컨트롤은 기본적으로 운전자가 정해놓은 속도로 주행하지만 도로의 커브를 인식하여 너무 빠른 속도로 커브에 진입한다면 속도를 자체적으로 감속했다가 커브를 탈출하면 다시 원래 속도로 돌아오는 기능이 추가된 크루즈 컨트롤입니다.
통신형 내비게이션은 OTA를 사용하여 스스로 업데이트되며 여기에는 실시간 교통 정보, 주유소, 과속 카메라 등이 갱신됩니다. 국내 토요타 최초로 토요타 커넥트가 적용되어 차에 탑승하지 않고도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목적지를 설정하거나 1km 이내에서의 주차 위치 찾기 등을 제공합니다.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옵션인 통풍 시트가 앞좌석에 적용되었으며 전좌석 열선 시트가 장착되었습니다. 열선 스티어링휠, 레인센서, 후방 카메라 운전석 메모리 시트, 앞 좌석 파워 시트, 운전석 요추 지지대 등 기본적인 옵션도 다양하게 장착되어 있습니다.
가격
토요타 라브 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은 단일 트림이며 5,570만 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이는 토요타 라브 4 하이브리드보다 620만 원 비싼 금액입니다. 이는 개별소비세 3.5% 인하 가격이기 때문에 인하가 종료되는 오는 6월 이후에는 가격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엔진 배기량이 2.5L 이기 때문에 공채 할인 면제 혜택도 받을 수 없습니다.
라브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라브4 하이브리드 AWD |
|
엔진 | 직렬 4기통 가솔린 엔진 | 직렬 4기통 가솔린 엔진 |
배기량(cc) | 2,487 | 2,487 |
변속기 | 무단 변속기 | 무단 변속기 |
최고 출력(ps) | 306 | 222 |
최대 토크(kg.m) | 22.7 | 22.5 |
구동 방식 | 사륜 구동 | 사륜 구동 |
전장(mm) | 4,600 | 4,600 |
전폭(mm) | 1,855 | 1,855 |
전고(mm) | 1,690 | 1,685 |
축거(mm) | 2,690 | 2,690 |
공차 중량(kg) | 1,930 | 1,730 |
복합 연비(km/L) | 15.6 | 15.1 |
고속 연비(km/L) | 14.7 | 14.7 |
도심 연비(km/L) | 16.3 | 15.4 |
타이어 | 235/55R19 | 225/60R18 |
연료 탱크 용량(L) | 55 | 55 |
가격(만 원) | 5,570 | 4,950 |